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문제 11
3. 연구의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리더십(Leadership) 14
1) 리더십의 정의 14
2) 리더십의 유형 16
3) 리더십의 이론 20
2. 체육수업 만족도 32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조사도구 35
1) 조사도구의 개발 35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7
1)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 37
2) 신뢰도 검증 40
4. 자료처리 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42
2.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리더십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43
1) 학생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43
2) 학생의 학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44
3.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6
1) 교사의 연령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6
2) 교사의 경력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7
4. 교사의 리더십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8
5. 수업 만족도가 체육교사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49
1) 민주적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
2) 전제적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3) 긍정적 보상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4) 사회적지지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V. 논의 53
1.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53
2.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리더십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54
1) 학생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54
2) 학생의 학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55
3.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57
1) 교사의 연령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57
2) 교사의 경력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57
4. 교사의 리더십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58
5. 수업 만족도가 체육교사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59
1) 민주적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2) 전제적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3) 긍정적 보상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4) 사회적지지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VI.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1)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라 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의 차이 62
2) 학생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62
3)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63
4) 체육교사의 리더십에 따른 체육수업만족도 차이 63
5) 체육수업 만족도가 체육교사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63
2. 제언 64
참고문헌 65
(Abstract) 72
부록 74
표 1. Likert의 리더십 유형 17
표 2. 리더십 연구의 주요 접근방법 21
표 3. 코치 행동기술지문지(LBDQ)에서 발췌한 4개의 리더십 요인 24
표 4. LSS의 지도유형 32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6. 리더십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6
표 7. 리더십의 요인분석 38
표 8. 수업만족도의 요인분석 39
표 9. 리더십 영역의 문항 및 신뢰도 40
표 10. 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차이 42
표 11. 학생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44
표 12. 학생의 학년에 따른 리더십 유형에 대한 수업만족도 차이 45
표 13. 교사의 연령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7
표 14. 교사의 경력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7
표 15. 교사의 리더십에 따른 수업만족도 차이 48
표 16. 민주적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7. 전제적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 18. 긍정적 보상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19. 사회적지지 행동형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1. 연구변인간의 관계 모형 12
그림 2. Halpin의 리더십 행동 모형(이종호, 1998) 18
그림 3. 지도유형 분류망에 의한 리더십 유형(Hersey & Blanchard, 1977) 19
그림 4. 상황모형의 인과관계(김병현, 1993) 27
그림 5. 원인과 경로 목표 리더십 이론 28
그림 6. Chelladurai(1978)의 다차원 리더십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