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연구 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생활체육 18
1) 생활체육의 정의 18
2) 생활체육의 특징 20
3) 생활체육의 필요성 21
4) 생활체육과 학교체육간 연계의 필요성 23
2. 초등학교 체육수업 25
1) 초등학교 체육수업 개요 25
2) 초등체육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7
3) 초등학교 교직의 여성화 경향 29
4) 교직의 여성화와 초등 체육 수업의 문제점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조사도구 36
1) 배경 변인 36
2) 설문지의 구성 37
3. 조사절차 39
4. 자료처리 방법 41
IV. 결과 42
1.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의 중요성 인식 분석 42
1)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교과의 중요성의 차이 42
2)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생활체육과 관련성 43
3)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교과전담제 필요성의 차이 43
4)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교사연수 필요성의 차이 44
2.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교육과정 이해 분석 45
1)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교육목표 이해 45
2)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교재연구 45
3)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방법 이해 46
4)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자료준비 46
3.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교수활동 분석 47
1)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내용 선정 47
2)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방법 47
3)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의 자신감 48
4)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평가방법활용 48
5)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시설 및 용구의 활용 49
6)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장소활용 49
7)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기상변화에 따른 수업변형 50
8)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안전숙지 50
V. 논의 52
1. 초등학교 여교사의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의 중요성 인식 52
2. 초등학교 여교사의 생활체육 참여정도에 따른 체육교육과정 이해 53
3. 초등학교 여교사의 생활체육 참여정도에 따른 체육교수활동 55
VI.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4
설문지 67
표-1. 연도별 전국 초등학교 남·여 교원 수 구성 비율 30
표-2.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34
표-3. 설문지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38
표-4.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교과의 중요성의 차이 42
표-5.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생활체육과 관련성의 차이 43
표-6.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교과전담제 필요성의 차이 43
표-7.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교사연수 팔요성의 차이 44
표-8.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체육교육목표 이해의 차이 45
표-9.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교재연구의 차이 45
표-10.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방법 이해의 차이 46
표-11.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자료준비의 차이 46
표-12.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내용 선정의 차이 47
표-13.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방법의 차이 47
표-14.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지도의 자신감의 차이 48
표-15.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평가방법활용의 차이 48
표-16.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시설 및 용구 활용의 차이 49
표-17.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장소활용의 차이 49
표-18.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기상변화에 따른 수업변형 50
표-19. 생활체육 참여여부에 따른 안전숙지의 차이 50
그림 1. 조사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