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문제 11
3. 연구 가설 11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2
1) 뉴 스포츠 12
2) 자기 개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뉴 스포츠 활동 13
1) 뉴 스포츠의 개념 13
2) 뉴 스포츠의 역사 14
3) 뉴 스포츠의 분류 14
2. 자기개념 17
1) 자기개념 17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0
1) 기초자료 조사도구 20
2) 질문지 구성 20
3.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사와 신뢰도 검사 22
1) 자기 개념 타당도 검사 22
4. 연구절차 26
5. 자료처리 27
IV. 연구결과 28
1. 연구결과 28
1) 학년별 비교 28
2) 성별비교 31
V. 논의 33
1. 뉴 스포츠 프로그램 참여의 따른 자기개념의 관계 분석 33
1) 학년별에 따른 자기개념 분석 33
2) 성별에 따른 자기개념 분석 34
2. 뉴 스포츠 프로그램의 참여에 따른 운동관심도 비교의 관계 분석 36
1) 학년별에 따른 운동관심도 분석 36
2) 성별에 따른 운동관심도 분석 37
VI.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1) 뉴 스포츠 프로그램의 참여가 학년별에 따른 차이 분석 39
2) 뉴 스포츠 프로그램의 참여가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39
2. 제언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6
〈부록〉 47
표 1. 뉴스포츠종목 15
표 2. 뉴 스포츠의 학년별 적용 16
표 3. 연구대상자의 특성 19
표 4. 기초통계학적 변인 및 구성 내용 20
표 5. 자기개념 질문지 문항의 구성 21
표 6. 운동관심도 질문지 문항지 구성 21
표 7. 자기개념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23
표 8. 자기개념 질문지 각 하위척도별 신뢰도 계수 25
표 9. 학년별 자기개념 ANOVA 및 LSD 검증결과 28
표 10. 학년별 운동관심도 ANOVA 및 LSD 검증결과 30
표 11. 성별에 따른 자기개념 요인 t-검증 결과 31
표 12. 성별에 따른 운동습관 비교 요인 t-검증 결과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