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연구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동기의 개념 및 이론 15
1) 내적동기 16
2) 스포츠와 내적동기 19
2. 신체적 유능감 21
3. 신체적 유능감 정보 22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6
1) 사회 인구학적 특성 27
2) 체육 내적동기 척도 27
3) 신체적 유능감 정보 척도 30
3.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33
1) 조사절차 33
2) 자료처리 33
IV. 연구결과 34
1. 성별과 학년별 내적동기 34
1) 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의 수준 34
2) 학년에 따른 내적동기의 수준 35
3) 성별 학년별 긴장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36
4) 성별 학년별 재미/노력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37
5) 성별 학년별 유능감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38
2. 성별과 학년별 신체적 유능감 정보 39
1) 성별에 따른 신체적 유능감 정보 39
2) 학년에 따른 신체적 유능감 정보 40
3) 성별 학년별 내적정보/기술향상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41
4) 성별 학년별 대리경험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42
5) 성별 학년별 결과 및 칭찬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43
3. 교사성별 내적동기 44
1) 교사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의 수준 44
2) 교사성별에 따른 재미/노력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45
3) 교사성별에 따른 유능감에 대한 일변량 분석 46
4) 교사성별에 따른 긴장에 대한 일변량 분석 47
4. 교사성별 신체적 유능감 정보 48
1) 교사성별에 따른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수준 48
2) 교사성별에 따른 결과 및 칭찬 수준에 대한 일변량 분석 48
3) 교사성별에 따른 내적정보/기술향상에 대한 일변량 분석 49
4) 교사성별에 따른 대리경험에 대한 일변량 분석 50
5. 체육수업 선호도별 내적동기의 차이 51
6. 체육수업 선호도별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차이 52
7. 체육수업 내적동기,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상관관계 53
8. 신체적 유능감 정보와 체육내적동기와의 관계 54
1) 신체적 유능감 정보와 체육내적동기(재미/노력)와의 관계 54
2) 신체적 유능감 정보와 체육내적동기(유능감)와의 관계 55
3) 신체적 유능감 정보와 체육내적동기(긴장)와의 관계 57
9. 체육내적동기와 체육수업 선호와의 관계 58
10. 신체적 유능감 정보와 체육수업 선호와의 관계 59
V. 논의 61
VI.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3
(부록) 설문지 75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내용 27
표 3. 체육수업 내적동기의 신뢰도 계수 28
표 4. 체육수업 내적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9
표 5.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신뢰도 개수 31
표 6.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7. 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34
표 8. 학년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35
표 9. 성별 학년별 긴장 수준 36
표 10. 성별 학년별 긴장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36
표 11. 성별 학년별 재미/노력 수준 37
표 12. 성별 학년별 재미/노력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37
표 13. 성별 학년별 유능감 수준 38
표 14. 성별 학년별 유능감 수준에 대한 효과감정 38
표 15. 성별에 따른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차이 39
표 16. 학년에 따른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차이 40
표 17. 성별 학년별 내적정보/기술향상 수준 41
표 18. 성별 학년별 내적정보/기술향상에 대한 효과감정 41
표 19. 성별 학년별 대리경험 수준 42
표 20. 성별 학년별 대리경험 수준에 대한 효과감정 42
표 21. 성별 학년별 결과 및 칭찬 수준 43
표 22. 성별 학년별 결과 및 칭찬 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43
표 23. 교사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44
표 24. 교사성별에 따른 재미/노력 수준 45
표 25. 교사성별에 따른 재미/노력 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45
표 26. 교사성별에 따른 유능감 수준 46
표 27. 교사성별에 따른 유능감 수준에 대한 효과감정 46
표 28. 교사성별에 따른 긴장 수준 47
표 29. 교사성별에 따른 긴장 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47
표 30. 교사성별에 따른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차이 48
표 31. 교사성별에 따른 결과 및 칭찬 수준 48
표 32. 교사성별에 따른 결과 및 칭찬 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49
표 33. 교사성별에 따른 내적정보/기술향상 수준 49
표 34. 교사성별에 따른 내적정보/기술향상 수준에 대한 효과검정 49
표 35. 교사성별에 따른 대리경험 수준 50
표 36. 교사성별에 따른 대리경험에 대한 효과검정 50
표 37. 체육수업 선호도별 내적동기의 차이 51
표 38. 체육수업 선호도별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차이 52
표 39. 체육수업 내적동기와 신체적 유능감 정보의 상관관계 53
표 40. 신체적 유능감 정보가 체육내적동기(재미/노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4
표 41. 신체적 유능감 정보가 체육내적동기(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6
표 42. 신체적 유능감 정보가 체육내적동기(긴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7
표 43. 체육 내적동기가 체육수업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58
표 44. 신체적 유능감 정보가 체육수업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