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문제 11
4. 용어의 정의 12
1) 역할 12
2)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12
3) 사회화조력자로서의 역할 12
4) 수업평가자로서의 역할 12
5) 수업분위기조성자로서의 역할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사의 개념 13
1) 교사의 정의 13
2) 교사의 자질 14
3) 교사의 역할 16
2. 체육교사의 역할 19
3. 체육교사의 인간적 태도 20
1) 학생에 대한 교사의 태도 20
2) 교사 자신에 대한 태도 21
4. 청소년기의 체육활동 22
5. 학교 체육과정의 목표 23
6. 학교체육 시설 24
7.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측정도구 27
1) 설문지의 구성 27
3. 자료처리 29
IV. 연구결과 30
1. 학생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30
1) 선생님들의 성별에 대한 선호도 30
2) 체육수업 참여의 주 관심유형 31
3) 체육수업의 운영 32
4) 체육교과의 영역에 대한 선호도 33
2.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기대 34
1) 체육수업 내용 전달 방법 34
2) 과제 전달 방법에 대한 역할기대 35
3) 수업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사후 지도에 관한 역할기대 36
3. 사회화 조력자로서의 역할기대 37
1) 선생님의 성격에 대한 역할기대 37
2) 체육 교사상에 대한 역할기대 38
3) 스포츠맨십의 교육에 대한 역할기대 38
4) 인성지도에 대한 역할기대 39
4. 수업평가자로서의 역할기대 40
1) 체육실기 평가 시기 40
2) 심동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역할기대 41
3) 인지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역할기대 42
4)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역할기대 43
5) 평가결과 처리에 대한 역할기대 44
5. 수업 분위기 조성자로서의 역할 기대 45
1)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 장소 45
2) 학교 체육 수업에 부족한 시설 46
3) 수업시간에 잘하는 학생에 대한 보상 방법 46
4) 수업시간 중 학생들의 일탈행위에 대한 지도 방법 48
5) 체벌에 대한 역할기대 49
V. 논의 50
1. 중학생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 50
2.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기대 51
3. 사회화조력자로서의 역할기대 52
4. 평가자로서의 역할기대 53
5. 수업분위기조성자로서의 역할기대 54
VI.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1
〈부록〉 63
표 1. 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목표 23
표 2. 설문지의 구성 내용 28
표 3. 선생님의 성별에 대한 기대 선호도 30
표 4. 체육수업 참여의 주 관심유형 32
표 5. 체육수업의 운영 33
표 6. 체육교과서 나와 있는 영역에 대한 선호도 33
표 7. 체육수업 내용 전달 방법 35
표 8. 과제 전달 방법에 대한 역할기대 35
표 9. 체육수업을 어려워 할 때 선생님의 지도 36
표 10. 어떤 성격의 선생님과 체육을 하고 싶은가 37
표 11. 실기를 배울 때 어떤 선생님께 배우고 싶은가 38
표 12. 스포츠맨십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 39
표 13. 수업시간에 운동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 40
표 14. 체육실기 평가 시기 41
표 15. 심동적 평가 42
표 16. 인지적 평가 42
표 17. 정의적 평가 43
표 18. 평가결과의 처리 44
표 19. 학생들이 원하는 체육 수업 장소 45
표 20. 학교체육 수업에 부족한 시설 46
표 21. 수업시간에 잘 했을 때 선생님의 지도 방법 47
표 22. 수업시간에 잘 못했을 때 선생님의 지도 방법 48
표 23. 체벌에 대한 역할기대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