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초대형컨테이너선박 고찰 18
제1절 초대형컨테이너선 현황 18
1. 초대형컨테이너선의 개념 18
2. 컨테이너터미널 기항선박의 대형화 및 기항항만 분석 20
제2절 기존 항만하역시스템의 문제점 26
1. 초대형컨테이너선의 운항 및 기항 조건 26
2. 하역시스템의 문제점 29
제3장 초대형선에 적합한 차세대컨테이너터미널 33
제1절 스피드포트(Speed Port) 33
1. 스피드포트의 개념 33
2. 스피드포트 하역시스템 34
3. 스피드포트의 평가 36
제2절 양현하역시스템(Slip Berth System) 39
1. 양현하역시스템 39
2. 양현하역시스템의 평가 41
제3절 플로팅터미널(Floating Terminal) 43
1. 플로팅터미널 하역시스템 43
2. 플로팅터미널의 평가 44
제4장 차세대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방향 46
제1절 개발방향에 대한 설문조사 46
제2절 조사분석 결과 49
1. 스피드포트 50
2. 양현하역시스템 59
3. 플로팅터미널 68
제3절 시사점 77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 문헌 82
〈표 2-1〉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추세 19
〈표 2-2〉 초대형컨테이너선의 제원 비교 20
〈표 2-3〉 선형별 신조 컨테이너선 공급규모 전망 22
〈표 2-4〉 주요 선사별 9,000 TEU 이상 컨테이너선 발주 및 확보... 22
〈표 2-5〉 항로별 초대형선 운황현황 23
〈표 2-6〉 항만별 연간 초대형선 기항순위 및 회수 24
〈표 2-7〉 항만별 선사 및 얼라이언스 기항회수 및 비율 25
〈표 2-8〉 초대형컨테이너선의 불확실성 정도 26
〈표 2-9〉 선형에 따른 만재 흘수 및 요구 수심 27
〈표 2-10〉 개발 중인 초대형컨테이너선 기항 가능 항만 28
〈표 2-11〉 선박 양적하 계획의 작업 방식별 소요시간 비교표 31
〈표 2-12〉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시스템 고도화 효과 32
〈표 3-1〉 스피드포트와 기존터미널과의 비교 37
〈표 3-2〉 스피드포트 개발필요 장비/시설/시스템 38
〈표 3-3〉 스피드포트의 평가 38
〈표 3-4〉 양현하역시스템 개발 필요 장비/시설/시스템 42
〈표 3-5〉 양현하역시스템의 평가 42
〈표 3-6〉 플로팅터미널 개발필요 장비/시설/시스템 44
〈표 3-7〉 플로팅터미널의 평가 45
〈표 4-1〉 업무분야 46
〈표 4-2〉 근무년수 47
〈표 4-3〉 선호정도 48
〈표 4-4〉 스피드포트 - 투자비 50
〈표 4-5〉 스피드포트 - 운영비 51
〈표 4-6〉 스피드포트-안벽 생산성 52
〈표 4-7〉 스피드포트-장치장생산성 53
〈표 4-8〉 스피드포트 - 운영을 통한 기술 입증 정도 54
〈표 4-9〉 스피드포트 - 기술 도입의 범용성 55
〈표 4-10〉 스피드포트 - 국내 기술 개발 수준 56
〈표 4-11〉 스피드포트 - 고장 시 신속 복구 가능성 57
〈표 4-12〉 스피드포트 - 한국 상황에서 적용 가능성 58
〈표 4-13〉 양현하역시스템-투자비 59
〈표 4-14〉 양현하역시스템-운영비 60
〈표 4-15〉 양현하역시스템 - 안벽 생산성 61
〈표 4-16〉 양현하역시스템 - 장치장 생산성 62
〈표 4-17〉 양현하역시스템-운영을 통한 기술 입증 정도 63
〈표 4-18〉 양현하역시스템 - 기술 도입의 범용성 64
〈표 4-19〉 양현하역시스템 - 국내 기술 개발 수준 65
〈표 4-20〉 양현하역시스템-고장 시 신속 복구 가능성 66
〈표 4-21〉 양현하역시스템 - 한국 상황에서 적용 가능성 67
〈표 4-22〉 플로팅터미널 - 투자비 68
〈표 4-23〉 플로팅터미널 - 운영비 69
〈표 4-24〉 플로팅터미널-안벽 생산성 70
〈표 4-25〉 플로팅터미널 - 장치장 생산성 71
〈표 4-26〉 플로팅터미널 - 운영을 통한 기술 입증 제도 72
〈표 4-27〉 플로팅터미널 - 기술 도입의 범용성 73
〈표 4-28〉 플로팅터미널 - 국내 기술 개발 수준 74
〈표 4-29〉 플로팅터미널 - 고장 시 신속 복구 가능성 75
〈표 4-30〉 플로팅터미널 - 한국 상황에서 적용 가능성 76
〈그림 1-1〉 연구 프로세스 17
〈그림 2-1〉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배경 18
〈그림 2-2〉 평균 및 최대선형 변화 추이 21
〈그림 3-1〉 스피드포트 개념도 33
〈그림 3-2〉 스피드포트 하역시스템 34
〈그림 3-3〉 굴입식 양현하역시스템 개념도 39
〈그림 3-4〉 양현하역시스템 40
〈그림 3-5〉 양현하역시스템 구성도 41
〈그림 3-6〉 플로팅터미널 모형도 43
〈그림 4-1〉 업무분야 46
〈그림 4-2〉 근무년수 47
〈그림 4-3〉 선호정도 48
〈그림 4-4〉 스피드포트 - 투자비 50
〈그림 4-5〉 스피드포트 - 운영비 51
〈그림 4-6〉 스피드포트-안벽 생산성 52
〈그림 4-7〉 스피드포트-장치장생산성 53
〈그림 4-8〉 스피드포트 - 운영을 통한 기술 입증 정도 54
〈그림 4-9〉 스피드포트 - 기술 도입의 범용성 55
〈그림 4-10〉 스피드포트 - 국내 기술 개발 수준 56
〈그림 4-11〉 스피드포트 - 고장 시 신속 복구 가능성 57
〈그림 4-12〉 스피드포트 - 한국 상황에서 적용 가능성 58
〈그림 4-13〉 양현하역시스템-투자비 59
〈그림 4-14〉 양현하역시스템-운영비 60
〈그림 4-15〉 양현하역시스템 - 안벽 생산성 61
〈그림 4-16〉 양현하역시스템 - 장치장 생산성 62
〈그림 4-17〉 양현하역시스템-운영을 통한 기술 입증 정도 63
〈그림 4-18〉 양현하역시스템 - 기술 도입의 범용성 64
〈그림 4-19〉 양현하역시스템 - 국내 기술 개발 수준 65
〈그림 4-20〉 양현하역시스템-고장 시 신속 복구 가능성 66
〈그림 4-21〉 양현하역시스템 - 한국 상황에서 적용 가능성 67
〈그림 4-22〉 플로팅터미널 - 투자비 68
〈그림 4-23〉 플로팅터미널 - 운영비 69
〈그림 4-24〉 플로팅터미널-안벽 생산성 70
〈그림 4-25〉 플로팅터미널 - 장치장 생산성 71
〈그림 4-26〉 플로팅터미널 - 운영을 통한 기술 입증 제도 72
〈그림 4-27〉 플로팅터미널 - 기술 도입의 범용성 73
〈그림 4-28〉 플로팅터미널 - 국내 기술 개발 수준 74
〈그림 4-29〉 플로팅터미널 - 고장 시 신속 복구 가능성 75
〈그림 4-30〉 플로팅터미널 - 한국 상황에서 적용 가능성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