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마케팅의 정의 및 발전과정 15
1. 마케팅의 정의 15
2. 마케팅 개념의 발전단계 16
3. 마케팅 개념의 중요성과 유용성 18
제2절 연근해 해운시장 현황 26
1. 해상화물 운송시장의 트랜드 26
2. 주요 글로벌 선사의 근해 서비스항로 현황 분석 32
3. 우리나라 연근해 선사의 서비스 항로 현황 34
제3절 연근해 해운시장의 마케팅 활용 42
1. 마케팅 활용의 필요성 42
2. 주요 글로벌 선사의 마케팅 49
3. 우리나라 연근해 선사의 마케팅 53
제3장 연구 설계 57
제1절 연구모형 57
1. 연구모형 5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8
3. 표본설계 및 설문지의 구성 5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1
1. 기업특성과 마케팅 인지도에 대한 가설 61
2. 기업특성과 마케팅 활용도에 대한 가설 62
3. 마케팅 인지도와 마케팅 활용도에 대한 가설 62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연구의 설계 63
1. 연구대상 및 표본추출 방법 63
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66
제2절 연구가설의 검정 69
1. 연구가설의 검정 69
2. 가설검정 결과의 해석 75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1
참고문헌 83
국내문헌 83
외국문헌 84
부록_설문지 87
〈표 2-1〉 세계 주요 선사간 전략적 제휴 현황 29
〈표 2-2〉 동북아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30
〈표 2-3〉 세계 전체 물동량 vs. 동북아 물동량 비중 31
〈표 2-4〉 COSCO 근해 서비스 항로(2003년) 32
〈표 2-5〉 COSCO 근해 서비스 항로(2009년) 33
〈표 2-6〉 한진해운 근해 서비스 항로(2009년) 34
〈표 2-7〉 고려해운 한·일 항로 서비스 35
〈표 2-8〉 고려해운 한·중 항로 서비스 35
〈표 2-9〉 고려해운의 한·동남아 항로 서비스 36
〈표 2-10〉 고려해운의 한·러 항로 서비스 37
〈표 2-11〉 장금상선의 한·일 항로 서비스 38
〈표 2-12〉 장금상선의 한·중 항로 서비스 39
〈표 2-13〉 장금상선의 한·동남아 항로 서비스 40
〈표 2-14〉 장금상선의 한·러 항로 서비스 40
〈표 2-15〉 남성해운의 한·일 항로 서비스 41
〈표 2-16〉 남성해운의 한·중 항로 서비스 41
〈표 2-17〉 마케팅 환경변화에 대한 해운기업의 적응과정 44
〈표 2-18〉 글로벌 10대 물류업체 현황 50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표 3-2〉 설문 구성요소 및 주요 변수 60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4
〈표 4-2〉 주요 서비스 항로 65
〈표 4-3〉 연근해 선사의 기업 특성 66
〈표 4-4〉 마케팅 인지도와 마케팅 활용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결과 68
〈표 4-5〉 기업 특성과 마케팅 인지도의 분산분석 결과 70
〈표 4-6〉 자본금과 마케팅 인지도의 사후검정 결과 71
〈표 4-7〉 기업 특성과 마케팅 활용도의 분산분석 결과 73
〈표 4-8〉 종업원수와 마케팅 활용도의 사후검정 결과 74
〈표 4-9〉 마케팅 인지도와 마케팅활용도의 회귀분석 75
〈표 4-10〉 연구가설검정 결과의 종합 76
〈그림 2-1〉 세계 주요항로별 해상물동량 추이 및 전망 27
〈그림 2-2〉 세계 교역량 전망 및 산업생산증가율 27
〈그림 2-3〉 선박 계선량 변화 추이 28
〈그림 2-4〉 서비스의 가격결정 절차 46
〈그림 3-1〉 연구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