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국제복합운송의 개념 15
1. 해륙(sea&land)복합운송의 개념 및 경로 17
2. 해공(sea&air)복합운송의 개념 및 경로 18
3. 해공복합운송의 발전 21
제2절 해공복합운송의 특징 25
1. 장점 26
2. 단점 28
제3절 해공복합운송에 관한 선행연구 29
제3장 해공복합운송 실태 34
제1절 외국의 해공(Sea&Air)복합운송 실태 34
1. 일본의 해공복합운송 실태 34
2. 아랍 에미리트(Dubai)의 해공복합운송 실태 34
3. 시애틀/타코마(Seattle/Tacoma)의 해공복합운송 실태 38
제2절 국내의 해공복합운송 실태 39
제3절 국내항의 해공복합운송 이동경로 44
1. 인천항의 해공복합운송 이동경로 분석 44
2. 평택항의 해공복합운송 이동경로 분석 46
3. 부산항의 해공복합운송 이동경로 분석 48
제4절 부산항의 해공복합운송 50
제5절 세계 주요 공. 항만 현황 54
1. 외국 항만 현황분석 54
2. 외국 공항의 현황분석 59
3. 부산항과 인천항의 현황분석 63
4. 김해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의 현황분석 66
5. 동북아 지역의 물류허브화 공항사례 72
제4장 해공복합운송 비즈니스 모델 81
제1절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및 유형화 81
1.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의 개념 81
2. 물류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화 82
제2절 해공복합운송 비즈니스 모델 사례 86
1. 신속배송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및 사례 86
2. 부가가치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및 사례 87
제3절 해공복합운송 비즈니스 모델 개발 89
1. 시장확대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89
2. 서비스 증진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90
제4절 시사점 92
제5장 부산의 해공복합운송의 활성화 방안 95
제1절 부산의 해공복합운송 문제점 95
1. 활주로 시설 규모의 영세성 95
2. 화물터미널 기반시설 협소 97
3. 공항의 24시간 운영 98
4. 관련 부처 간의 협조 부족 99
5. 해공복합운송 전문 물류기업 결여 99
제2절 부산의 해공복합운송 문제점 개선방안 100
1. 부산 신공항의 인프라 구축 100
2.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배후물류단지 연계 101
3. 해공복합운송 센터설치 102
4. 다국적기업 물류센터유치 103
5. 해공복합운송 전문 업체 육성 104
6. 제도시스템 지원 104
제6장 결론 10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9
참고문헌 111
국내문헌 111
외국문헌 113
인터넷 자료 114
〈표2-1〉 부산-유럽간 운송수단별 운송기간 비교 27
〈표2-2〉 부산-유럽간 운송수단별 운임비교 (2011.6 기준) 27
〈표3-1〉 두바이 공항의 화물인도 및 접수시간 35
〈표3-2〉 Sea & Air로 두바이 공.항만 경유 유럽 허브공항 도착시 소요일수 36
〈표3-3〉 Sea & Air 운송시 시간과 비용 추정 37
〈표3-4〉 국내 해공복합운송 증가추이 42
〈표3-5〉 국내항만별 해공복합운송 화물추이 43
〈표3-6〉 노선별 운송 형태별 해공복합운송 운임비교 51
〈표3-7〉 싱가포르항의 시설현황 55
〈표3-8〉 상하이항의 시설현황 56
〈표3-9〉 홍콩항의 시설현황 57
〈표3-10〉 두바이항의 시설현황 58
〈표3-11〉 세계 주요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 추이 58
〈표3-12〉 외국 공항별 화물처리실적 추이 61
〈표3-13〉 세계 공항별 화물처리 순위 61
〈표3-14〉 세계 주요 물류중심도시의 항만과 공항현황 62
〈표3-15〉 부산항 컨테이너부두 시설현황 63
〈표3-16〉 인천항 컨테이너부두 시설현황 65
〈표3-17〉 부산항과 인천항의 항로별 서비스 현황 66
〈표3-18〉 김해국제공항의 시설 현황 67
〈표3-19〉 인천국제공항의 시설현황 69
〈표3-20〉 운송수단별 환적화물 처리량 변화추이 71
〈표4-1〉 항만물류단지 비즈니스 유형의 구분 83
〈표4-2〉 공항물류단지 비즈니스 유형의 구분 8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SEA & AIR 복합운송 19
〈그림 3-1〉 대한항공의 Sea & Air운송경로 41
〈그림 3-2〉 인천항의 해공복합운송 화물의 이동경로분석 45
〈그림 3-3〉 평택항의 해공복합운송 화물의 이동경로분석 47
〈그림 3-4〉 부산항의 해공복합운송 화물의 이동경로분석 49
〈그림 3-5〉 부산항과 인천항의 해공복합운송 운송시간 비교 52
〈그림 3-6〉 트럭복합일관운송 개념도 53
〈그림 3-7〉 싱가포르 FTZ 운영개념도 77
〈그림 4-1〉 즉시 배송형 물류비즈니스 모델사례 (LG 전자) 87
〈그림 4-2〉 부가가치형 물류 비즈니스 사례 (바르질라코리아) 88
〈그림 4-3〉 시장확대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90
〈그림 4-4〉 서비스증진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91
〈그림 4-5〉 서비스증진형 물류 비즈니스 모델 92
〈그림 4-6〉 활용 해공복합운송 사례 94
〈그림 5-1〉 B747-400ERF 화물기 제원 96
〈그림 5-2〉 B747-400ERF 화물기 DOOR SIZE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