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지속가능경영 14
1.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14
2.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20
3.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22
제2절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25
1. 국내외 주요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25
2. 물류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51
3. 물류창고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57
제3절 고객만족 64
1. 고객만족의 개념 64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67
3. 물류창고업의 고객만족 71
제4절 기업신뢰 74
1. 신뢰의 개념 74
2. 기업신뢰의 선행연구 76
3. 물류창고업의 기업신뢰 78
제3장 연구 설계 79
제1절 연구모형 79
1. 연구모형 7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9
3. 표본설계 및 설문지의 구성 8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82
1. 물류창고업의 지속가능경영과 고객만족에 대한 가설 82
2. 물류창고업의 고객만족과 신뢰형성에 대한 가설 83
제4장 실증분석 84
제1절 연구의 설계 84
1. 연구대상 및 표본추출 방법 84
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86
제2절 연구가설의 검정 91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91
2. 연구가설의 검정 93
3. 가설검정 결과의 해석 95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9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과제 103
참고 문헌 105
1. 국내 문헌 105
2. 외국 문헌 108
부록_설문지 110
〈표 2-1〉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차이점 15
〈표 2-2〉 BT의 지속가능경영 평가점수 32
〈표 2-3〉 지속가능경영 추진체계 41
〈표 2-4〉 고객만족에 대한 기존연구자들의 개념정의 66
〈표 2-5〉 물류관련업무 중 창고관리를 외부 기업에 위탁하는 주요 원인 73
〈표 2-6〉 창고관리 전문기업 선정요인 73
〈표 2-7〉 신뢰 선행 요인들 75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0
〈표 3-2〉 설문 구성요소 및 주요 변수 81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85
〈표 4-2〉 지속가능경영 활동요인의 타당성 검정결과 87
〈표 4-3〉 지속가능경영 활동 전체 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4-4〉 고객만족 및 신뢰 전체 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0
〈표 4-5〉 측정변수의 신뢰도검정 결과 91
〈표 4-6〉 종합변수들 간의 관계분석 결과 93
〈표 4-7〉 연구가설검정 결과의 종합 95
〈그림 2-1〉 KBCSD의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프레임워크 16
〈그림 2-2〉 지속가능경영 3대 덕목 17
〈그림 2-3〉 삼성전자의 핵심가치 26
〈그림 2-4〉 BT의 지속가능지수 총점 30
〈그림 2-5〉 현대자동차의 지속가능경영 노력 38
〈그림 2-6〉 도요타의 환경경영 체계 개념도 39
〈그림 2-7〉 물류창고업의 기능 58
〈그림 2-8〉 물류창고업의 주요 기능 변화 59
〈그림 2-9〉 물류창고업의 서비스 구매형태 72
〈그림 3-1〉 연구모형 79
〈그림 4-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