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초 외국게임 시장이 국내로 유입됨과 동시에, 급속도로 온라인 네트워크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명실상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기존의 미디어와는 달리 컴퓨터 온라인상에 실연되는 프로그램은 이용자들의 욕구와 첨단 기술력이 합쳐져 최고의 효과를 창출해내고 있다. 이때 가장 집중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시각적 이미지이다. 특히 온라인게임에서의 시각적 이미지는 게이머들의 선호도와 직접 관련이 되기 때문에 가장 창의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게이머가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요소 중 첫 단계인 게임 캐릭터의 선정과정에는 인체표현의 선택과 아이템의 설정으로 이뤄져 있다. 외형적으로 미적 이미지 효과를 충분히 표출해 낸 게임 캐릭터는 게이머의 대리경험자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캐릭터를 설정하는 요소에서 게이머는 자신의 성향을 충분히 흡수시키는 행위를 통해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게임의 성패를 가늠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현대인들의 욕구내용과 해결방안까지 제시할 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 디자인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현재 인기 게임 6종의 캐릭터 디자인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본 논문은,
제Ⅱ장에서는 본격적인 조형분석에 앞서 온라인게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다. 온라인게임의 정의와 발전과정, 역사와 산업시장 등을 정리한다. 또한 국내 온라인게임 종합순위는 상위 126위까지를 간추려 표로 정리하였으며, 그에 따른 간략한 설명을 더했다.
제Ⅲ장에서는 캐릭터의 개념과 조형 요소를 정리한다. 조형분석에 필요한 형태, 색채적인 측면에 대해 기준과 분류를 정리한다.
제 Ⅳ장에서는 2D 온라인게임 캐릭터의 조형분석을 한다. 선정된 6개의 게임을 바탕으로 2D 게임에서 나타난 캐릭터의 조형성을 알아보고 그 분석한 결과를 하나의 표로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한다.
끝으로 제Ⅴ장 결론에서는,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조형성 측면에서의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하며 종합한 결과를 정리한다.
본 논문은 국내 2D 온라인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조형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향후 2D 온라인게임 캐릭터 디자인 발전을 위한 제언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논문이 온라인게임 캐릭터에 대한 관심과 도전을 통한 발전과 변화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뻗어 나가는 데 작은 발판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