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친환경 농산물 19
1) 친환경 농산물의 이해 19
2) 유기가공 식품 23
2. 패키지 디자인 27
1)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27
2)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28
3. 소비자 구매행동 31
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31
2) 소비자 구매의사의 결정요인 32
III.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전략 연구 36
1.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 36
2.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 37
1) 브랜드 로고 42
2) 컬러 44
3) 타이포그래피 47
4) 레이아웃 50
5) 일러스트레이션 51
IV.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53
1. 연구의 대상 53
2. 연구의 절차 및 기간 54
3. 가설의 설정 55
4. 조사의 도구 56
5. 자료의 처리 57
V. 분석 결과 58
1. 친환경 가공 식품의 인지 및 구매실태 58
(1)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는 어디에서 얻게 됩니까? 58
(2) 유기가공식품 전문매장의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를 알고 계십니까? (1개 이상 체크 가능) 59
(3) 유기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주기는 어느 정도 입니까? 61
(4) 유기가공식품 구입 시 제품 패키지(포장디자인)가 제품 구입에 영향을 주었습니까? 63
(5) 친환경농산물매장 올가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1개 이상 체크가능) 65
(6) 친환경농산물매장 한 살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1개 이상 체크가능) 66
(7) 식품을 구입할 때 가격을 가장 먼저 생각한다. 69
(8) 식품을 구입할 때 유기농산물과 일반 농산물 중에서 유기 농산물을 구입하는 편이다. 70
(9) 백화점에서 식품 구매 시 유기가공식품 코너를 이용한다. 71
(10)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유기가공식품 단독 매장을 이용하는 편이다. 72
(11) 웰빙에 관심이 많아 식생활에서도 유기가공식품을 선호한다. 73
(12) 유기가공식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관심 있게 눈여겨본다. 74
(13) 식품을 구입하기 전에 어떤 상표를 구매할지 미리 결정한다. 75
(14) 비싸더라도 유기농산물에 관심이 많다. 76
(15) 가격보다도 건강을 먼저 생각하여 유기가공식품을 선호한다. 77
(16) 유기가공식품과 일반 식품의 차이점을 안다. 78
(17) 유기가공식품의 효용에 대한 신뢰도는 실제 식용해본 후 가치를 평가하는 편이다. 79
(18) 유기가공식품을 구입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의 건강을 좌우한다고 생각한다. 80
2. 유기가공식품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분석 81
1) 쌀 및 잡곡류 81
2) 음료/차 류 85
3) 빵/스낵류 90
4) 장류/오일류 97
5) 건강식품류 100
3. 가설의 검증 101
4. 연구문제 분석 및 가설의 결과 120
1) 친환경 가공 식품의 인지 및 구매실태 결과 120
2)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디자인 요소분석 결과 122
3) 가설의 검증 결과 122
VI. 결론 124
1. 요약 및 결론 124
2. 연구의 한계점 127
참고 문헌 128
부록(설문지) 132
(Abstract) 155
〈표1〉 친환경 농산물의 종류별 농약 및 비료사용 기준 20
〈표2〉 친환경 농업육성법의 주요내용 21
〈표3〉 친환경 농산물 인증마크 22
〈표4〉 식품 위생법의 함량에 따른 표시 기준 26
〈표5〉 유기가공식품 인증마크 27
〈표6〉 한국 산업 발전의 특성 33
〈표7〉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5
〈표8〉 색채의 상징성과 브랜드 심벌 컬러의 사례 46
〈표9〉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3
〈표10〉 연구의 절차 및 기간 54
〈표11〉 설문지의 구성 체계 및 내용 57
〈표12〉 유기가공식품에 대한 정보 수집 처 조사 분석표 59
〈표13〉 유기농 전문매장의 현황 60
〈표14〉 유기가공식품 브랜드 인식 조사 분석표 61
〈표15〉 유기가공식품 구매 주기 조사 분석표 62
〈표16〉 유기가공식품 구매 영향 요소 조사 분석표 63
〈표17〉 유기가공식품 구매 영향 요소 조사 분석표 64
〈표18〉 유기가공식품 브랜드 올가 홀 푸드 이미지 인식 조사 분석표 65
〈표19〉 올가 홀 푸드 브랜드 로고 66
〈표20〉 한살림 브랜드로고 66
〈표21〉 올가와 한살림에 대한 이미지 차이 비교표 67
〈표22〉 유기가공식품 브랜드 한 살림 이미지 인식 조사 분석표 68
〈표23〉 식품구매에 가격이 미치는 영향 조사 분석표 69
〈표24〉 식품구매 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0
〈표25〉 백화점 유기가공식품 코너 이용 선호도 조사 분석표 71
〈표26〉 유기가공식품 단독매장 이용 선호도 조사 분석표 72
〈표27〉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3
〈표28〉 유기가공식품 관심도 조사 분석표 74
〈표29〉 상품구매 전 브랜드 결정도 조사 분석표 75
〈표30〉 고가 유기농산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6
〈표31〉 건강을 위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7
〈표32〉 유기가공식품과 일반식품 차이 인식도 조사 분석표 78
〈표33〉 건강을 위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79
〈표34〉 건강을 위한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조사 분석표 80
〈표35〉 흑미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81
〈표36〉 흑미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2
〈표37〉 검정콩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82
〈표38〉 검정콩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3
〈표39〉 선식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3
〈표40〉 선식에 대한 디자인 분석결과 84
〈표41〉 미숫가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4
〈표42〉 미숫가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5
〈표43〉 결명자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5
〈표44〉 결명자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6
〈표45〉 옥수수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6
〈표46〉 옥수수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7
〈표47〉 유자차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7
〈표48〉 유자차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8
〈표49〉 감귤주스에 대한 제품 선택결과 88
〈표50〉 감귤주스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89
〈표51〉 검은콩 두유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89
〈표52〉 검은콩 두유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0
〈표53〉 통밀식빵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0
〈표54〉 통밀식빵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1
〈표55〉 옥수수튀밥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1
〈표56〉 옥수수튀밥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2
〈표57〉 단팥빵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2
〈표58〉 단팥빵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3
〈표59〉 엿강정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3
〈표60〉 엿강정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4
〈표61〉 현미스낵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4
〈표62〉 현미스낵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5
〈표63〉 두부과자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5
〈표64〉 두부과자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6
〈표65〉 옥수수과자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6
〈표66〉 옥수수과자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7
〈표67〉 쌈장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7
〈표68〉 쌈장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8
〈표69〉 들기름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8
〈표70〉 들기름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99
〈표71〉 엿기름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99
〈표72〉 엿기름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100
〈표73〉 청국장 환에 대한 제품 선택 결과 100
〈표74〉 청국장 환에 대한 디자인 요소 분석결과 101
〈표75〉 컬러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2
〈표76〉 타이포그래피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2
〈표77〉 레이아웃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3
〈표78〉 일러스트레이션요소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4
〈표79〉 브랜드로고가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106
〈표80〉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칼라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08
〈표81〉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타이포그래피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09
〈표82〉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레이아웃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10
〈표83〉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일러스트레이션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11
〈표84〉 한살림과 올가의 제품 중 브랜드로고 요소가 차이가 나는 제품 112
〈표85〉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브랜드 로고 구매욕구 비교 113
〈표86〉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브랜드 로고 구매욕구 비교 114
〈표87〉 한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컬러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5
〈표88〉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컬러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5
〈표89〉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타이포그래피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6
〈표90〉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타이포그래피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6
〈표91〉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일러스트레이션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7
〈표92〉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일러스트레이션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7
〈표93〉 한 살림을 선호한 제품군들의 레이아웃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8
〈표94〉 올가를 선호한 제품군들의 레이아웃 요소 구매욕구 비교 119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2〉 시-스루효과를 이용한 제품 패키지디자인 38
〈그림3〉 활용 가능한 유기농 패키지디자인 40
〈그림4〉 활용 가능한 유기농 패키지디자인 41
〈그림5〉 기업의 시각적 표현의 브랜드 로고(브랜드 로고의 진화과정) 43
〈그림6〉 유기농식품의 컬러이미지를 잘 반영한 패키지디자인 45
〈그림7〉 효과적인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패키지디자인 49
〈그림8〉 이미지,폰트,컬러를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49
〈그림9〉 다양한 식품 패키지디자인의 레이아웃 51
〈그림10〉 유기농식품을 강조한 패키지의 일러스트레이션 52
〈그림11〉 한살림과 올가에 대한 이미지차이 비교 그래프 67
〈그림12〉 디자인 요소별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수 107
〈그림13〉 제품별 디자인 요소 평균차이 검증 시 유의한 차이 나타내는 제품 수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