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처 사업 중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사업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출산장려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많은 여성들에게 복지서비스의 전문적인 서비스 프로그램으로서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산모신생아도우미 제공기관에서는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사업의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서 복지서비스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사업의 일반적 특성과 서비스이용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 내용은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 서비스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및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 서비스 만족요인이 이용자의 만족, 재이용,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알아보았다.
조사도구는 선행연구의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방법은 SPSS WIN17.0을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내적일치도)를 측정하기 위해 각 척도들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신뢰도 계수를 구하였고,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만족요인에 대한 전반적인 응답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 통계기법(평균, 표준편차)을 시행하였다. 또한 산모신생아도우미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및 재이용,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IPA분석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들이 산모신생아도우미 서비스가 지니고 있는 중요 속성들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분석하기 위해 중요도성취도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주된 서비스 수혜자가 30대이고, 대도시 편중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해당 연령층을 타겟으로 한 각종 홍보활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소도시, 농촌 등의 정보에 취약한 전업주부에 대한 홍보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으며, 서비스 이용 대상층을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특히, 보건소 이용자와 관내 병·의원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안내, 주민자치센터를 통한 안내 등 보다 다양하고 적극적인 안내체계가 갖춰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수혜자의 대부분이 핵가족이면서 저소득층임을 감안하여, 자부담 부분의 완화와 더불어 기간연장 등을 정책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는 갈수록 심화되는 계층간·세대간 격차를 좁히고 사회통합을 이루는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서비스 이용자의 전반적 만족, 재이용, 추천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도우미의 전문적 서비스' 요인(도우미의 유방관리 도움, 도우미의 좌욕관리 도움, 도우미의 모유수유 도움, 도우미의 신생아관리 및 기본예방접종안내, 도우미의 산후체조 도움, 도우미의 감염예방관리 도움, 도우미의 출퇴근시간 정확성)에 대해 전반적인 점검 및 개선대책이 필요하다. 서비스 이용자들의 만족을 좌우하는 전문적 서비스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서비스기관의 자율적 역량 극대화도 필수적이지만, 감독기관의 관리감독 및 사업의 주기적 점검,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등 체계적인 사업관리체계가 요구된다.
바우처서비스 이용사항(서비스이용에 대한 자부담 부담 정도, 서비스이용에 대한 제공정보의 적절성, 서비스이용에 따른 권리 보장)에 대해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에서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 점은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서비스 사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판단이 된다. 사업의 성공적 운영 및 정착을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의 양적인 확대도 중요하지만, 사업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수용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도우미의 모유수유 도움, 도우미의 신생아관리 및 기본예방접종 안내, 도우미의 감염예방관리 도움 등은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할 과제로 대두되었다.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서비스 기관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서비스 이용의 현황과 이용형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문제점을 개선하여 사업의 효율을 극대화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