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3. 연구의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고찰 14
2. 사회서비스의 개념 및 특징 16
1) 사회서비스의 개념 16
2) 사회서비스의 특징 18
3. 바우처 제도의 개념과 사례 21
1) 바우처 제도의 개념 21
2) 바우처 제도의 유형 및 사례 22
4.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 서비스 내용 26
1) 목적 및 추진배경 26
2) 산모신생아도우미 바우처 서비스의 내용 27
5. 서비스 만족과 IPA분석 34
1) 서비스 만족평가 34
2) IPA 분석기법(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 35
III. 연구 방법 40
1. 조사 대상 40
2. 자료 수집 40
3. 조사 도구 41
1)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요인 41
2)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서비스 이용관련 특성 42
4. 자료 분석 방법 43
IV. 조사분석결과 4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2. 서비스 이용 관련 특성 45
3. 서비스 이용자 만족 요인분석 48
4. 중요도-성취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53
1) IPA분석을 위한 지표 선정 53
2) 중요도-만족도 비교 54
V. 고찰 및 해석 59
VI. 결론 63
참고 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1
〈표 2-1〉 사회서비스 정책의 SWOT분석 19
〈표 2-2〉 2009년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현황 23
〈표 2-3〉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제공기관 연도별 현황 24
〈표 2-4〉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제공기관 유형별 현황 24
〈표 2-5〉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제공기관 유형별 현황(계속) 25
〈표 2-6〉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분야별 종사자 현황 26
〈표 2-7〉 산모신생아도우미 서비스 가격 28
〈표 2-8〉 연도별 산모신생아도우미 지원현황 29
〈표 2-9〉 산모신생아도우미 교육과정 개요 30
〈표 2-10〉 산모신생아도우미 신규 및 심화·경력자 기본과정 30
〈표 2-11〉 산모신생아도우미 서비스 사업 변화 31
〈표 2-12〉 산모신생아도우미 사업 대상자 선정 및 관리 흐름도 33
〈표 2-13〉 산모신생아도우미 사업 서비스 실시 흐름도 33
〈표 3-1〉 설문지 배부 및 회수현황 41
〈표 3-2〉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측정도구 42
〈표 4-1〉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4-2〉 서비스 인지 경로 46
〈표 4-3〉 서비스 이용 동기 46
〈표 4-4〉 서비스 이용 시 불편함 여부 47
〈표 4-5〉 서비스 중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일(모두 응답) 47
〈표 4-6〉 KMO and Bartlett's Test 48
〈표 4-7〉 서비스 이용자 만족 측정항목과 표본의 적합도 검증 48
〈표 4-8〉 서비스 이용자 만족 요인분석 50
〈표 4-9〉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요인 분석 52
〈표 4-10〉 권유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요인 분석 52
〈표 4-11〉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요인 분석 53
〈표 4-12〉 만족도와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4
〈표 4-13〉 서비스 이용자 만족요인의 중요도-만족도 비교 55
〈표 4-14〉 바우처서비스 이용자의 중요도 만족도 IPA 분석표 57
〈그림 2-1〉 연령별 사회서비스 제공부문 17
〈그림 4-1〉 바우처서비스 이용자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