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한계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선행연구 고찰 13
2. 다문화 가정 19
1) 다문화가정과 다문화가정 아동 19
2) 다문화 가정의 문제 29
3)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추이 32
4) 문화란 무엇인가? 42
5) 다문화와 다문화주의 43
6) 한국 다문화가정의 증가원인 45
3. 학교생활 적응 48
1) 적응의 개념 48
2) 학교생활 적응의 개념 49
3) 문화적응 55
4.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58
1) 정서적인 측면 58
2) 또래관계적 측면 61
3) 의사소통의 측면 63
4) 학습의 측면 64
5) 교사역할의 측면 65
III. 연구방법 67
1. 조사대상 67
2. 조사도구 67
3. 자료수집 69
4. 자료분석 70
IV. 연구결과 71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분석 71
2. 사회적지지, 학교생활, 이중언어·문화의 수준 7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적응력, 이중생활 80
4. 학교생활적응과의 상관관계 86
5. 사회적지지·이중문화가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요인 87
V. 고찰 및 해석 89
VI. 결론 95
참고문헌 99
Abstract 105
설문지 108
〈표 II-1〉 선행연구동향 14
〈표 II-2〉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 20
〈표 II-3〉 2010년도 예천군 다문화가정 자녀 학교별 현황 33
〈표 II-4〉 국제결혼 현황 35
〈표 II-5〉 한국 남자와 혼인한 외국여자의 국적별 현황 36
〈표 II-6〉 국제결혼 자녀의 재학생 수 38
〈표 II-7〉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취학현황 39
〈표 II-8〉 외국인 취학 연령 인구 현황 40
〈표 II-9〉 외국인근로자 자녀의 재학생수 40
〈표 II-10〉 새터민 분포 실태 42
〈표 III-1〉 사회적지지 척도의 구성내용 68
〈표 III-2〉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구성내용 68
〈표 III-3〉 이중문화특성 척도의 구성내용 69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71
〈표 IV-2〉 연구대상자의 사회적지지 수준 72
〈표 IV-3〉 친구지지 수준 73
〈표 IV-4〉 가족지지 수준 73
〈표 IV-5〉 교사지지 수준 74
〈표 IV-6〉 연구대상자의 사회적지지 수준 74
〈표 IV-7〉 담임교사와의 관계 수준 75
〈표 IV-8〉 교우관계 수준 76
〈표 IV-9〉 학습활동 관계 수준 76
〈표 IV-10〉 규칙준수 관계 수준 77
〈표 IV-11〉 학교행사관계 수준 78
〈표 IV-12〉 영역별 이중문화 수준 78
〈표 IV-13〉 이중언어 수준 79
〈표 IV-14〉 이중문화 80
〈표 IV-15〉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사회적 지지 81
〈표 IV-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83
〈표 IV-1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이중문화 85
〈표 IV-18〉 생태체계 특성과 업무만족의 상관관계분석 86
〈표 IV-19〉 생태체계 특성과 업무만족의 상관관계분석 87
〈표 IV-20〉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8
〈표 IV-21〉 이중문화가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요인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