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 노인종합복지관의 이용 대상자를 다단계유층집락무선표집법(multistag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을 사용하여 무응답자와 편파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 자료를 제외하고 495부를 SPSS/pc Ver. 12.0을 이용하여 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노인종합복지관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은 성별, 연령, 소득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수준, 동거형태, 경제생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노인종합복지관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노인종합복지관시설 이용요인에 있어서 성별, 동거형태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고,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경제생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노인종합복지관소비형태에 따른 시설이용에서 이용횟수, 이용기간, 주 1회 이용횟수, 사용시간, 교통수단, 취미생활, 이용이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노인종합복지관소비형태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에서도 이용횟수, 이용기간, 주 1회이용횟수, 사용시간, 교통수단, 취미생활, 이용이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노인종합복지관시설이용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상관관계에서 노인종합복지관시설이용에 대한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노인종합복지관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상관관계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경남 창원시 마산 노인종합복지관시설 이용 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노인종합복지관시설이용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노인종합복지관 소비자들의 수요를 증가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얻었다.
첫째, 본 연구는 경남지역 창원시 마산지역으로 한정 하였으나 세부적인 지역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둘째, 노인종합복지관소비자들의 환경분석을 제대로 파악하여 노인종합복지관소비자들의 욕구충족과 특성에 따라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의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셋째, 노인종합복지관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노인종합복지관이용자들의 맞는 프로그램과 시설 서비스 교통면의 세부적인 전략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넷째, 창원시 마산지역의 노인종합복지관시설이용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에서 규칙적인생활을 중시함에 있어서 현 시대의 노인들은 건강상태를 중시하고 적극적인 고객입장에서 노인종합복지관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종합복지관은 새로운 전략과 시도가 요구되어진다.
다섯째, 창원시 마산지역의 노인종합복지관의 사회적특성을 보면 학력이 높고, 경제력이 있는 노인대상자들로 이러한 유사 여가서비스기관 즉 노인대학, 평생교육원 등 이탈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맞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