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최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사회적 책임활동 사례 분석을 통해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이 대두된 배경과 유형을 알아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의 유사점·차이점을 파악하여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이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 조직의 규모와 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사회 전반적인 영향력 또한 높아지므로 인해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와 함께 올림픽의 가치는 높아지고 있으나 스포츠의 프로화, 올림픽의 정치개입, 상업화, 금지약물 복용으로 인한 도덕성 결여 등의 원인으로 올림피즘의 본질이 변질되고 스포츠 조직의 위기관리로서 사회적 책임이 대두되었다. 또한 스포츠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키고 올림픽의 지속적인 개최와 같은 스포츠 조직의 영속성을 위해 오늘날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은 날로 부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영리·비정부 성격을 갖는 스포츠 관리단체인 IOC로 범위를 한정하여 사회적 책임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은 인권보호 및 인간개발, 사회공헌 및 자선활동, 수익금 배분, 환경보호, 교육제공, 공익 캠페인, 지역경제 활성화, 세계평화 증진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일부 유사한 성격을 나타내고 있으나 스포츠 조직의 특성상 경제적, 법적 책임이 낮은 반면, 윤리적, 자선활동 책임이 보다 강조되고 활발히 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조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등장 배경과 유형, 중요성은 유사하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목적과 실현 목표, 사회적 책임효과의 범위와 파급도는 일부 상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이론적 결과를 통해 사회적 책임 활동이 스포츠 조직에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