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문제 13
제4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올림피즘의 이론적 고찰 14
1. 올림피즘의 본질 14
2. 근대 올림픽에서 올림피즘의 한계 16
3. 올림피즘 구현의 방향 24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론적 고찰 26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및 중요성 26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장 배경 및 발달 3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모델 32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유형 및 구성요소 35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효과 37
제3절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 38
1. 스포츠 조직의 유형 및 특성 38
2.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 41
3. 올림피즘의 본질과 사회적 책임의 연관성 43
제3장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사회적 책임 사례 45
제1절 IOC와 사회적 책임 45
제2절 IOC의 사회적 책임 활동 사례 47
1. 올림픽 솔리더리티(Solidarity) 프로그램 47
2. UN 및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 51
3. 올림픽 개최를 통한 사회적 책임 67
제3절 IOC의 사회적 책임 활동 정착 방안 69
제4장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71
제1절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 유형 71
제2절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유사점 74
제3절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차이점 74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76
제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4
〈표 1〉 올림픽 정신의 역사적 발전사 16
〈표 2〉 국제조직 별 CSR에 대한 정의 28
〈표 3〉 ISO 26000의 7개 핵심 주제 및 37개 쟁점 사항 34
〈표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36
〈표 5〉 Blau & Scott의 조직 유형과 스포츠 조직 38
〈표 6〉 스포츠 조직의 3가지 유형 39
〈표 7〉 글로벌 스포츠로 발전하는 단계 42
〈표 8〉 올림피즘과 사회적 책임의 본질 44
〈표 9〉 2009년 ~ 2012년 올림픽 솔리더리티 월드 프로그램 49
〈표 10〉 2009-2012올림픽 솔리더리티 예산 50
〈표 11〉 IOC의 글로벌 파트너 52
〈표 12〉 UN 밀레니엄개발목표와 스포츠와의 연계 54
〈표 13〉 하계 올림픽 여성 참가선수의 비율 59
〈표 14〉 IOC 사례를 통한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 유형 72
〈표 15〉 Caroll의 CSR 모델과 스포츠 조직의 사회적 책임 73
〈그림-1〉 역대 올림픽 수입 현황 22
〈그림-2〉 Carroll의 사회적 책임 피라미드 32
〈그림-3〉 올림픽 솔리더리티 파트너 구조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