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1
제3절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13
제2장 본론 14
제1절 자국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해외 언어교육 14
제2절 프랑스, 영국, 중국의 정책과 기관 16
1. 프랑스: 알리앙스프랑세즈(Alliance Francaise) 16
2. 영국: 브리티시 카운실(British Council) 23
3. 중국: 공자학원 30
4. 각 국의 비교 36
제3절 한국어 해외교육 정책 및 기관 39
1. 한국어 해외교육의 역사 39
2. 관련 부처 및 기관 41
1) 외교통상부 42
2) 교육과학기술부 44
3) 문화체육관광부 45
4) 각 부처별 비교·평가 46
3. 세종학당 49
1) 기대효과 50
2) 추진 경과 51
3) 현황 52
4) 주요 사업 52
5) 사업평가 54
제3장 결론: 세종학당의 발전을 위한 제언 68
참고문헌 70
RESUME (이미지참조) 75
표1. 전세계 알리앙스프랑세즈 운영 현황 19
표2. 전세계 브리티시 카운실 운영 현황 26
표3. 전세계 중국 공자학원 운영 현황 33
표4. 프랑스, 영국, 중국의 자국어 교육기관 비교 38
표5. 부처별 국외 한국어 교육의 교육 대상과 특성 비교 47
표6. 세종학당 설립·운영 현황 (2011.2월) 52
그림1. 직원/교원 급여 체계_월 평균 급여 규정 금액 준수 56
그림2. 조직의 소통체계_본부와의 소통_월별 보고 실적 57
그림3. 운영시설 및 부대시설_행정실 58
그림4. 운영시설 및 부대시설_학습자 편의시설_자료실, 도서관, 컴퓨터실 등 59
그림5. 학습목적/수준에 맞는 과정 및 수업_교재 60
그림6. 상호문화교류행사_한국문화관련프로그램_문화행사, 말하기 대회 등 실행 61
그림7. 학습목적/수준에 맞는 과정 및 수업_프로그램의 다양화_연령, 직업, 학습 목표 등의 학습자 분석 62
그림8. 일반 운영 범주 내 PF값 63
그림9. 교육 운영 범주 내 PF 값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