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1-1. 연구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1
II. 철학적 배경 13
2-1. 시간의 의미 15
2-2. 몸, 기억, 기록, 체험 19
2-3. 화예의 시간성 22
III. 조형실험 26
3-1. 표현방법 27
1) 캐스팅 27
2) 파라핀 27
3) 캐스팅, 파라핀, 화예작품 방법 사례 28
4) 화예 표현 방법 29
3-2. 연출방법 30
3-2-1. 화예에서 나타나는 설치방법 30
3-2-2. 시 공간연출방법 33
3-2-3. 영상 설치 34
3-2-4. 색채를 통한 감정 37
3-3. 조형실험 39
IV. 작품 분석 40
4-1. [작품 1] 일상의 편린 41
1) 제작의도 42
2) 스케치 42
3) 조형과정 43
4) 연출 의도 44
4-2. [작품 2] 기억된 시간 45
1) 제작의도 46
2) 스케치 47
3) 조형과정 47
4) 연출 의도 48
4-3. [작품 3] 시간의 흐름 49
1) 제작의도 50
2) 스케치 50
3) 조형과정 51
4) 연출 의도 52
4-4. [작품4] 펼쳐진 시간 53
1) 제작의도 54
2)스케치 55
3) 조형과정 55
4) 연출 의도 56
V.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3
[표 1] 시간·몸의 작품 사례 21
[표 2] 표현방법 사례 28
[표 3] 표현방법 29
[표 4] 실내, 실외 설치방법 분석 32
[표 5] 시공간 연출방법 사례 33
[표 6] 색의 감정 의미 38
[표 7] 조형실험 39
[그림 1] '정신의 이완(distentio animi)' 개념 16
[그림 2] 시간의 의미 17
[그림 3] 사적경험의 시간 18
[그림 4] 몸, 체험, 기록, 기억 19
[사진1] Anya Gallaccio, 「Preserve」, 2003 23
[사진2] Andy Goldworthy, 「Drift Wood」,1987 24
[사진3] Andy Goldworthy, 「Japenese Maple」,1987 24
[사진4] Andy Goldworthy, 「Frozeen Egg」,1999 24
[사진5] 이재효 24
[사진6] Eva Hesse,「Contingent」 25
[사진7] 작가미상 25
[사진8] 한혜성, Maya & Atman, 2004 28
[사진9] 김학균, Face to Face, 2006 28
[사진10] 최종운, it's so sad, 2009 28
[사진11] Antony Gormley, Bed, 1980-1981 28
[사진12] AFDU, 작가미상 28
[사진13] AFDU, 작가미상 28
[사진14] Antony Gormley, ‘위·아래’ 없는 세상 33
[사진15] 황영숙, 숲, 2005 33
[사진16] 김윤아, Piano, 2009 33
[사진17] 양장원, 시간의 흐름..지금, 2007 33
[사진18] 작가미상 33
[사진19] 양희석, ‘안되요.. 되요, 2008 33
[사진20] Bill Viola,「The Passing」,1996 35
[사진21] 박현기,「현현」,1997 35
[사진22] 김소연 외3명,「자연의 순리와 나」,2003 36
[사진23] 권정애 외4명,「길에 대한 단상」,2003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