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리빙디자인'이라는 새로운 디자인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아트모티브(Art Motif)와 관련하여, 이를 이용한 디자인 과정과 그 방법론적 특성을 학문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리빙디자인의 정의 및 아트모티브에 대한 이해를 기본에 두고, 리빙디자인에 적용된 아트모티브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디자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과정상의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이와 관련한 디자인 방법론적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연구이다. 실제 사례의 분석은 매체미학적 관점이 그 토대가 되었다.
본 논문은 '리빙디자인에 적용된 아트모티브에 관한 연구'로서 제 1장 서론, 제 2, 3, 4장의 본론, 제 5장 결론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이렇게 디자인 과정과 수용자 측면에서의 의미 전달 체계를 중심으로 하는 단계적이고 포괄적 개념의 고찰을 통해 20세기 이후 필연적으로 등장할 수 밖에 없었던 매체미학과 리빙디자인에 적극 활용되는 아트모티브, 그 디자인의 수용 과정에 근거한 연구의 당위성을 재확인 할 수 있으며, 이는 리빙디자인에 있어 다양한 방법론적 탐구의 토대가 됨을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