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연구 구조도 12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3. 연구의 전제 20
1.3.1. 선행 연구 20
1.3.2. 용어 26
II. 리빙디자인과 매체미학 28
2.1. 리빙디자인 29
2.1.1. 리빙디자인의 정의 29
2.1.2. 리빙디자인의 제(諸) 현상(現狀) 36
2.1.3. 리빙디자인에서의 아트모티브 적용 38
2.2. 매체미학 42
2.3. 소결 44
III. 리빙디자인에 적용된 아트모티브 사례분석 47
3.1. 제(諸)측면적 접근 48
3.2. 분석의 전제 51
3.3. 사례 고찰 57
3.4. 사례 분석 72
3.4.1. 시각적 조형요소 76
3.4.2. 인지적 의미 요소 79
3.5. 소결 81
IV. 매체미학적 관점에서의 핵심개념 도출 82
4.1. -그래프(-graph) 85
4.2. 아이코놀로지(iconology) 87
4.3. 소결 88
V. 결론 90
참고 문헌 94
부록 97
Abstract 111
전체 연구 구조도 113
[표 1] 선행연구의 정리 24
[표 2] 국내,외 리빙잡지 내용 29
[표 3] 국내 일간지에 보도된 아트모티브 사례 38
[표 4] 사례분석을 위한 항목 56
[표 5] 자료수집 현황 58
[표 6]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그래픽-01 59
[표 7]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그래픽-02 60
[표 8]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패션-01 61
[표 9]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패션-02 62
[표 10]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제품-01 63
[표 11]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제품-02 64
[표 12]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공간연출-01 65
[표 13]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공간연출-02 66
[표 14]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건축-01 67
[표 15]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사례 건축-02 68
[표 16] 전체 사례분석 자료의 정리 70
[표 17] 시각적 조형요소로서의 아트모티브와 그 의미 78
[그림 1] 연구 구조도 12
[그림 2]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그림 3] 연구의 범위 18
[그림 4] 연구의 방법 19
[그림 5] 리빙(living)의 의미체계 30
[그림 6] 범주의 확장에 따른리빙디자인의 의미체계 31
[그림 7] 리빙디자인과 관련한 2-세기 디자인사의 정리 35
[그림 8] 예술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관계도 39
[그림 9]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요약도 40
[그림 10] 디자인 과정에서 파생되는 유사개념 41
[그림 11] 리빙디자인, 아트모티브, 매체미학의 개연성 46
[그림 12] 자료수집의 세 가지 방법 51
[그림 13] 매체미학의 특징 세 가지 특징 52
[그림 14] 아트모티브를 적용한 디자인 과정의 세분화 53
[그림 15] 디자인 과정과 매체미학적 관점에 근거한 분석 요소의 정리 54
[그림 16] 사례분석을 위한 사례분류 체계의 정리 57
[그림 17] 아트모티브 요소 및 적용방법의 정리 72
[그림 18] 디자인에 있어 조형요소로 기능하는 아트모티브 75
[그림 19] 리빙디자인에 적용된 아트모티브의 매체미학적 연구 81
[그림 20] 핵심개념 도출을 위한 체계 정립 85
[그림 21] '-그래프(-graph)'와 '아이코놀로지(iconology)' 89
[사진 1] 모나리자 이미지의 복제를 통한 다양한 예술적 시도(매체미학적 관점) 43
[사진 2] 피카소(정물)의 바이올린을 모티브로 한 자동차 디자인 49
[사진 3] 카지미르 말레비치의 기하학 형태를 모티브로 한 커피포트 49
[사진 4] 후안 무노즈의 작품 Wasteland의 바닥 패턴을 투시도 기법으로 활용하여 벽면 디자인으로 제품화한 사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