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시대의 대량생산 시스템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여, 낮은 가격에 표준화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였다. 그러나 현대 소비사회는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터를 이용한 유연 및 통합 생산기술의 발전으로 품질 및 기술이 크게 차별되지 않게 되어 과거의 대량생산방식에 의한 제품으로는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물량부족으로 생산자가 만든 제품을 무조건 구입해야만 했던 과거의 공급자-소비자의 관계와는 달리 각종 제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욕구와 구매는 양적 확대와 질적 충실을 넘어 다양화를 구하는 쪽으로 급격히 변모하여 사용자 지향적으로 요구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리하여 기업들은 대량생산체제를 바탕으로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MC)이라는 생산방식을 도입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 환경에 적응하고 극복하기 위해 화예디자인에서의 MC 방식을 제시해보았다. 현재 미국을 시작으로 컴퓨터, 의류, 화장품 등의 분야에서 MC가 실행되고 있다. 화예디자인 또한 제품 특성상 소비자의 개성, 감성이 확실하게 반영되며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MC개념이 잘 부합되는 사업이다. 그러나 화예디자인분야에서는 선행연구도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화예디자인의 적절한 MC 개발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우선 기존 타 영역에서의 MC 사례를 조사하고 유형을 분석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이론을 정리하여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이론의 출현 배경과 중요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3장에서는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이론 중 Ulrich와 Tung의 모듈화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디지털 영역에서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사례를 조사하고 유형을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앞에서 연구된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사례의 유형을 화예디자인에의 적용하기 위해 화예디자인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화예디자인의 디지털 환경에서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위한 사용자 맞춤 모듈화 방식 가이드라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한 화예디자인 홈페이지 연구를 추가하였다. 5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요약,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