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2.1.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MC)의 개념 16
2.2.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분류 24
2.2.1. 모듈화 방식 24
2.2.2. 고객 커뮤니케이션 방식 33
III. 분석 40
3.1. 디지털 환경에서의 MC 사례 조사 41
3.2. MC 사례 유형 분석 및 개선방안 수립 64
3.2.1. 사례 유형 분석 64
3.2.2. 문제점 추론 및 개선방안 수립 69
IV. 화예디자인 MC의 디자인 기준 설정 74
4.1. MC 개념의 화예디자인 적용성 분석 75
4.1.1. 화예디자인의 특성 75
4.1.2. 화예디자인에의 MC 개념 적용성 83
4.2. 사용자 맞춤 모듈화 방식 가이드라인 88
4.3. [적용 예]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한 프로토타입 연구 90
V. 결론 95
5.1. 연구의 요약 96
5.2. 연구의 시사점 96
5.3. 고찰 및 향후 연구방향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표 1] MC의 정의 16
[표 2] 대량생산과 MC 비교 17
[표 3] 모듈화 방식 25
[표 4] 디지털 환경 내 MC 사례 41
[표 5] MC 사례 분석 및 유형화 67
[표 6] 화훼재료의 이용 목적에 따른 분류 78
[표 7] 꽃의 형태별 분류 79
[표 8] 주요 상품군별 사이버쇼핑몰규모(거래액) 85
[표 9] 종류별 상품 가짓수 87
[표 10] 화예디자인 MC를 위한 가이드라인 88
[그림 1] 연구 방법과 내용 13
[그림 2] 연구흐름도 14
[그림 3] 제품 및 표현방식의 변화에 따른 MC 유형 19
[그림 4] MC의 출현 배경 22
[그림 5] 구성요소 공유형 모듈화 유형 26
[그림 6] 구성요소 교환형 모듈화 유형 27
[그림 7] 맞춤형 모듈화 유형 28
[그림 8] 혼합형 모듈화 유형 30
[그림 9] 버스형 모듈화 유형 30
[그림 10] 조립형 모듈화 유형 32
[그림 11] MC의 단계와 소비자 참가도의 상관 33
[그림 12] 애플사의 iPod : 다양한 컬러와 액세서리들 35
[그림 13] 동일 모델의 MC 적용사례 36
[그림 14] 도요타와 아우디의 MC 적용사례 37
[그림 15] 사용자의 의도대로 변형 가능한 의자 39
[그림 16] 모듈화 방식과 모듈화 정도에 따른 사례 분류 42
[그림 17] 구성요소 공유형과 교환형의 MC 사례 45
[그림 18] my m&m's 홈페이지 메뉴구성 47
[그림 19] 1단계:Choose Colors 48
[그림 20] 2단계:Add Images, Clip-arts & messages 49
[그림 21] 3단계:Select Packaging 49
[그림 22] m&m's 초콜릿 MC 사례_모듈화 프로세스 51
[그림 23] 구성요소 교환형과 맞춤형의 MC 사례 52
[그림 24] NikeiD사의 홈페이지 메뉴구성 54
[그림 25] NikeiD사의 모델선택단계 54
[그림 26] NikeiD사의 모듈화 화면 55
[그림 27] NikeiD 운동화 MC 사례_모듈화 프로세스 56
[그림 28] 구성요소 혼합형의 MC 사례 57
[그림 29] me&goji사의 홈페이지 메뉴구성 59
[그림 30] 1단계: Choose one base 60
[그림 31] 2단계:Add dried fruits 60
[그림 32] 3단계: customize & order 61
[그림 33] me&goji 시리얼 MC 사례_모듈화 프로세스 62
[그림 34] 구성요소 조립형의 MC 사례 63
[그림 35] 화예디자인의 모듈구성요소 83
[그림 36] 적용 예_화예디자인 홈페이지 메뉴구성 Prototype 91
[그림 37] 적용 예_화예디자인 홈페이지 모듈화 프로세스 prototype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