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3. 선행 연구 19
II. TV홈쇼핑의 카메라앵글에 따른 식기판매 공간 연출 22
1. TV홈쇼핑과 카메라 앵글 24
1.1. TV홈쇼핑의 개요 24
1.2. TV홈쇼핑의 특징 25
1.3. TV홈쇼핑에서의 카메라 앵글 27
2. 브랜드 식기 판매 공간의 연출 특성과 선호도 31
2.1. 브랜드 식기의 개요 31
2.2. 식기 판매 공간의 연출 특성 32
2.3. 연출 특성에 따른 공간 깊이감 33
2.4. 소비자 선호도 38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0
1. 연구문제의 제기 42
2. 연구문제의 설계 43
2.1. 연구문제의 설계 및 모형 43
2.2. 자료 수집 방법 43
IV. 브랜드식기 실증 분석 및 결과 50
4.1. TV홈쇼핑 브랜드 식기 판매 공간의 연출 사례 특성 52
4.2. 감성 형용사 이미지 언어 선정 56
4.3. 브랜드 식기 선호도와 감성 형용사 이미지 언어 60
4.4. 소결 93
V. 결론 100
5.1.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10
부록 114
1. 부록 116
2. 설문지 172
3. 영문초록 177
[표1] TV 홈쇼핑 판매 브랜드 식기 32
[표2] 조사 과정의 개요 44
[표3] 1차 조사내용 46
[표4] 각 브랜드 식기별 1차 조사 자극물 46
[표5] 각 브랜드 식기별 2차 조사 자극물 47
[표6] 2차 조사 내용 48
[표7] 연출특성에 따른 브랜드식기의 깊이감 54
[표8] 카메라 앵글에 따른 브랜드 식기의 공간 갚이감 연출 분석 56
[표9] 브랜드 식기별 대표 이미지와 감성 형용사 언어 수집 57
[표10] 헝용사 이미지어 수량화 및 데이터화 58
[표11] 감성 헝용사 이미지 대표언어 추출 및 그룹핑 59
[표12] 최종 추출된 대표 감성 형용사 이미지 언어 59
[표1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0
[표14] 작품1의 형용사 어휘 상관관계 62
[표15] 작품1의 요인분석 62
[표16] 작품1의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3
[표17]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5
[표18]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6
[표19]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8
[표20]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0
[표21]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2
[표22]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3
[표23]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5
[표24]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6
[표25]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8
[표26]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0
[표27]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1
[표28]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3
[표29]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4
[표30]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6
[표31]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88
[표32]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90
[표33] 선호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92
[표34] 소결 98
[표35] 종합 소결 106
[그림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7
[그림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그림3] 선행연구에 따른 본 연구의 포지셔닝 20
[그림4] TV영상 매체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28
[그림5] 식공간에서의 카메라 앵글의 종류와 역할 30
[그림6] 크기 비교에 의한 공간 깊이감 34
[그림7] 중첩에 의한 공간 깊이감 35
[그림8] 사선배치에 의한 공간 깊이감 35
[그림9] 원근법에 의한 공간 깊이감 36
[그림10] 연출 특성에 의한 공간 깊이감 37
[그림11] 브랜드 식기 판매 연출 공간의 연구모델 구축과정 39
[그림12] 실증 연구 모델 구축 과정 43
[그림13] 연령별 백분율 60
[그림14] 브랜드 식기별 선호도 61
[그림15] 브랜드 식기와 카메라 앵글별 선호도 61
[그림16] 작품1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63
[그림17] 작품2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64
[그림18] 작품3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66
[그림19] 작품4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68
[그림20] 작품5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0
[그림21] 작품6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1
[그림22] 작품7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3
[그림23] 작품8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4
[그림24] 작품9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6
[그림25] 작품10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7
[그림26] 작품11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79
[그림27] 작품12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81
[그림28] 작품13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82
[그림29] 작품14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84
[그림30] 작품15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86
[그림31] 작품16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88
[그림32] 작품17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90
[그림33] 작품18에 대한 형용사 어휘의 평균 92
[그림34] 종합흐름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