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화예술을 활용한 기업의 경영전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문화경영을 통해 창의적인 직원을 양성하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문화기업 이미지로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소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문화경영에 대한 소수의 연구들이 있으나 문화경영에 대한 정확한 개념정리와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을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현상을 통해 정확하게 규명된 것이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실행 사례 및 조사결과를 통해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을 유형화 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을 '문화공헌형', '문화교육형', '문화인사형', '문화향유형'으로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문화공헌형'은 주로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문화예술활동에 투자를 한 집단이다. 특히 문화공헌형은 외부고객뿐만 아니라 내부직원을 위한 문화경영, 더 나아가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까지 실시하여 문화기업으로의 이미지를 굳건히 하고 있으며, 성과 또한 높은 집단이다.
둘째, '문화교육형'은 내부고객인 중소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예술교육을 실행 한 집단이다. 이 유형은 문화예술을 직원교육에 활용하여 창의적인 직원을 양성하고 조직 내 소통활성화를 목적으로 문화경영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인사형'은 기업의 마케팅을 위해 문화예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유형은 고객 및 바이어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외부고객에게 문화예술 공연 티켓을 선물하거나 기업행사를 위해 자체 기획한 공연에 초청하는 등의 문화경영 활동을 주로 시행하고 있었다.
넷째, '문화향유형'은 중소기업 내부임직원의 복지차원에서 문화예술을 비정기적으로 활용하는 유형이다. 다른 유형에 비해 문화경영의 도입 기간이 짧고 최근에 시작한 기업이 많았으며 직원 간 관계를 개선하고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별 특성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세분 집단별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대표적인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제공하고 실무적으로는 문화경영을 도입하고자 할 때 자사의 유형을 파악하고 향후 문화경영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문화경영에 대한 이와 같은 현황 파악은 미래의 다양한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관련 연구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