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문화와 경영 18
1. 문화의 개념과 범위 18
2. 경영의 개념과 범위 20
제2절 문화경영의 개념 및 등장배경 21
1. 문화경영의 개념 21
2. 문화경영의 등장배경 24
3. 문화경영의 성과 3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38
1. 문화마케팅 유형화에 관한 연구 38
2. 문화마케팅 효과 연구 42
제3장 중소기업 문화경영 현황 47
제1절 설문지의 구성과 분석 방법 47
제2절 설문조사 분석 결과 50
1. 중소기업의 일반 현황 50
2. 중소기업 문화경영 실행 과정 52
3. 중소기업의 문화경영의 실적 60
제4장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화 63
제1절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화 63
1. 중소기업 문화경영의 유형별 특성 비교 63
2.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화와 유형별 성과비교 69
3.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별 성과비교 71
제2절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별 전략적 시사점 73
1. 문화공헌형 73
2. 문화교육형 73
3. 문화인사형 74
4. 문화향유형 75
제3절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사례 76
1. 문화공헌형 76
2. 문화교육형 86
3. 문화향유형 92
4. 문화인사형 94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의의 99
1. 연구결과의 요약 99
2. 연구의 의의 10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표2-1〉 학자별 문화에 대한 개념 정의 19
〈표2-2〉 문화경영의 정의 22
〈표2-3〉 기업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 분석 결과 33
〈표2-4〉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 36
〈표2-5〉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율 (2008년 기준) 36
〈표2-6〉 1인당 매출액 36
〈표2-7〉 기업 문화마케팅의 유형별 분석 41
〈표2-8〉 기업 문화마케팅 효과 44
〈표3-1〉 설문지 구성 48
〈표3-2〉 중소기업의 일반 현황 50
〈표3-3〉 문화경영 실행과정 52
〈표3-4〉 문화예술 파트너 선정기준 54
〈표3-5〉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분야 55
〈표3-6〉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방식 56
〈표3-7〉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목표 56
〈표3-8〉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적용대상 57
〈표3-9〉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 58
〈표3-10〉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정기적 실행 정도 59
〈표3-11〉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성과평가 60
〈표3-12〉 중소기업 문화경영 실적 60
〈표4-1〉 중소기업 문화경영 실행 과정-1 64
〈표4-2〉 중소기업 문화경영 실행 과정-2 66
〈표4-3〉 중소기업 문화경영 실적 68
〈표4-4〉 중소기업 문화경영의 유형별 특성 69
〈표4-5〉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성과 72
〈표4-6〉 성도GL의 문화경영5大 성공 요인 82
[그림2-1] 문화의 범위 20
[그림2-2] 문화경영 실시여부에 대한 근로자 만족도 및 이직의사 28
[그림2-3] 거래처 및 협력사와의 친분/교류 방식 29
[그림2-4] ‘격(格)의 시대’로의 변화 31
[그림2-5] 문화경영을 통한 성과 32
[그림2-6] 기업예술교육을 통한 개인적 혜택 34
[그림2-7] 기업예술교육을 통한 조직문화 효과 35
[그림2-8] 기업 문화마케팅 활동수준 차이에 의한 성과 비교 35
[그림2-9] 기업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5S) 39
[그림4-1] 중소기업의 문화경영 유형화 71
[그림4-2] 성도GL의 문화경영 활동 80
[그림4-3] 필룩스의 문화경영 활동 85
[그림4-4] 제닉 클래식 동아리 운영 89
[그림4-5] 제닉 문화공연 후원 90
[그림4-6] 교동씨엠의 신사임당 시를 활용한 한과 포장제품 96
[그림4-7] 교동씨엠의 갤러리 운영 및 음악회 개최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