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검토 16
1. 관계 마케팅 16
1) 등장 배경 16
2) 정의 19
3) 관계혜택 24
4) 관계 성과 30
2. 선행연구 34
제3장 소셜미디어시대의 관계마케팅 39
제1절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39
1. 등장과 확산 39
2.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43
3. 유형 47
4. 일반 현황 53
제2절 소셜미디어와 마케팅의 결합 56
1. 소셜미디어의 관계형성 기능 56
2. 마케팅 도구로서의 소셜미디어 59
3. 공연예술분야의 소셜미디어 관계마케팅 적용 65
제4장 공연 예술분야의 관계마케팅 연구 78
제1절 연구설계 78
1. 연구 가설 80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82
3.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83
제2절 조사결과 및 분석 84
1. 응답자 특성 84
2.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89
3.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95
4. 관계혜택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101
제5장 결론 107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7
1) 연구결과 107
2) 시사점 109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3
부록 설문지 127
ABSTRACT 133
〈표1〉 거래중심 마케팅과 관계중심 마케팅 비교 18
〈표2〉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정의 21
〈표3〉 마케팅 시스템이나 네트워크 구조를 중심으로 한 정의 22
〈표4〉 고객관리의 시대적 변화 23
〈표5〉 관계혜택의 유형과 내용 29
〈표6〉 관계마케팅 선행연구 36
〈표7〉 웹1.0과 웹2.0의 비교 41
〈표8〉 소셜미디어의 특성 46
〈표9〉 대중매체와 소셜미디어 비교 47
〈표10〉 소셜 미디어의 서비스 유형별 분류 48
〈표11〉 트위터와 기존 소셜 네트위킹 서비스의 비교 51
〈표12〉 기존미디어(Mass Media)와 Social Media의 차이점 60
〈표13〉 마케팅 도구로서의 소셜미디어 이용현황(2008-2012) 61
〈표14〉 비즈니스 중 소셜미디어 활동과 통합(2011.9) 61
〈표15〉 LSO 소셜미디어 운영채널 71
〈표16〉 각 단체 트위터 계정 (5/17기준) 73
〈표17〉 서울시립교향악단 소셜미어 운영채널 76
〈표18〉 설문지 구성 83
〈표19〉 공연장별 현황 84
〈표20〉 트위터 Following 기간 85
〈표21〉 트위터 사용 현황 86
〈표22〉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88
〈표23〉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89
〈표24〉 관계혜택 요인분석 95
〈표25〉 관계혜택에 대하여 설명된 총 분산 97
〈표26〉 관계성과 요인분석 98
〈표27〉 관계성과에 대하여 설명된 총 분산 99
〈표28〉 관계혜택 변수들의 신뢰도 100
〈표29〉 관계성과 변수들의 신뢰도 100
〈표30〉 관계혜택과 관계성과의 상관분석 101
〈표31〉 관계혜택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102
〈그림1〉 고객 로열티의 변화 17
〈그림2〉 소셜미디어의 확산배경 43
〈그림3〉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 54
〈그림4〉 성·연령별 SNS이용률 -만6세 이상 이용자 54
〈그림5〉 트위터와 페이스북 참여에 따른 태도 변화 62
〈그림6〉 기업 블로그가 고객 관계에 미치는 영향 64
〈그림7〉 2010 예술경영 10대 뉴스 70
〈그림8〉 각 단체들이 Follower수 증가 추이 74
〈그림9〉 연구 모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