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한류의 개념 17
제1절 한류의 정의 및 범위 17
제2절 한류의 발전단계 18
제3절 한류의 수출동향 20
제4절 한류의 외연확대 22
제3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선행연구 고찰 24
1. 한류 연구의 흐름 및 관점 24
2. 한류 연구의 분야 및 지역 26
3. 한류 연구의 주요 연구 방법 28
제2절 Q 방법론 29
제4장 연구 방법 31
제1절 Q 모집단의 구성 32
제2절 Q 표본의 수집 33
제3절 P 표본의 선정 35
제4절 Q 분류 및 자료 처리 현황 36
제5장 연구 결과 38
제1절 유형의 구성 38
제2절 유형분석 40
1. 제 1유형: 산업 경제형 42
2. 제 2유형: 문화 몰입형 45
3. 제 3유형: 일시 유행형 47
4. 제 4유형: 아시아 프라이드형 50
5. 유형간 차이 52
제6장 논의 및 결론 62
참고문헌 65
APPENDICES 68
ABSTRACT 69
〈표 2-1〉 한류의 발전단계 20
〈표 2-2〉 한국문화콘텐츠 수출 추이 22
〈표 2-3〉 한류의 외연확대 23
〈표 3-1〉 한류를 보는 다양한 관점 25
〈표 3-2〉 한류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25
〈표 3-3〉 한류의 주요 연구 분야 27
〈표 3-4〉 한류 수용자의 인식 연구 28
〈표 3-5〉 R 방법론과 Q 방법론의 비교 30
〈표 4-1〉 Q표본 (진술문) 34
〈표 5-1〉 유형별 아이겐 값과 변량 39
〈표 5-2〉 유형간 상관 관계 39
〈표 5-3〉 P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및 요인 가중치 39
〈표 5-4〉 네 유형간 합의를 보인 Q 표본 42
〈표 5-5〉 제 1유형의 Q 표본 대표 문항과 표준점수 43
〈표 5-6〉 제 1유형이 기타 유형 Q 표본 표준점수 차이 44
〈표 5-7〉 제 2유형의 Q 표본 대표 문항과 표준점수 46
〈표 5-8〉 제 2유형이 기타 유형 Q 표본 표준점수 차이 46
〈표 5-9〉 제 3유형의 Q 표본 대표 문항과 표준점수 48
〈표 5-10〉 제 3유형이 기타 유형 Q 표본 표준점수 차이 49
〈표 5-11〉 제 4유형의 Q 표본 대표 문항과 표준점수 50
〈표 5-12〉 제 4유형이 기타 유형 Q 표본 표준점수 차이 51
〈표 5-13〉 제 1유형과 제 2유형간 차이 53
〈표 5-14〉 제 1유형과 제 3유형간 차이 54
〈표 5-15〉 제 1유형과 제 4유형간 차이 56
〈표 5-16〉 제 2유형과 제 3유형간 차이 57
〈표 5-17〉 제 2유형과 제 4유형간 차이 58
〈표 5-18〉 제 3유형과 제 4유형간 차이 60
〈그림 1-1〉 연구흐름도 15
〈그림 2-1〉 한류의 정의 및 범위 18
〈그림 4-1〉 연구 방법의 절차 32
〈그림 4-2〉 분포표(9점 척도) 37
〈그림 5-1〉 유형별 포지셔닝 맵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