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내용 및 한계 12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2
2) 요양보호사 교육의 만족도 12
3) 표준교재 교육의 현장 활용도 13
4) 개선요구사항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14
2.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요양보호사제도의 이론적 배경 16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16
2) 요양보호사제도 26
3) 각국의 요양보호사교육 27
4) 요양보호사 표준교재 47
III. 연구방법 51
1. 조사대상과 자료수집 51
1) 조사대상 51
2) 자료수집 51
2. 조사도구 51
3. 분석방법 52
IV. 조사결과 53
1. 요양보호사 5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2)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 만족도 55
3) 요양보호사 교육의 현장 활용도 56
4) 근무기간에 따른 표준교재의 현장 활용도 57
5) 표준교재의 개선 필요성 58
2. 강사 5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2) 개선방안 61
V. 고찰/해석 65
VI.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
부록 77
부록1- 설문지 77
부록2- 설문지 82
표 1. 우리나라 인구 및 노인인구 추계 19
표 2. 인구고령화 속도 19
표 3. 노인부양비 및 노령화 지수 20
표 4. 65세 이상 건강보험 노인의료비 추세 20
표 5. 노인부부세대와 독거노인의 비율 21
표 6.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기존노인복지서비스체계와의 차이점 22
표 7. 요양인정조사표에 따른 방문조사 항목 23
표 8. 등급판정기준 24
표 9. 등급별상태상 24
표 10. 요양보호서비스 분류 26
표 11. 요양보호사 교육시간 28
표 12. 교육과정표 29
표 13. 교육내용별 강사기준 31
표 14. 실습연계기관 33
표 15. 시험과목 34
표 16. 요양보호사 승급과정 35
표 17. 독일의 노인수발사 자격제도 38
표 18. 독일의 노인수발사 양성과목 38
표 19. 일본과 독일의 요양보호사 자격제도 비교 40
표 20. 장기요양관리자 교육내용 및 교육시간 비교 41
표 21. 6개국의 노인요양보호 인력 교육과정 47
표 22. 요양보호개론 48
표 23. 요양보호관련기초지식 48
표 24. 특수요양보호각론 48
표 25. 기본요양보호각론 49
표 26. 설문지1 구성(요양보호사용) 52
표 27. 설문지2 구성(강사용) 52
표 2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요양보호사 53
표 2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요양보호사 54
표 3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3-요양보호사 55
표 31.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 만족도 56
표 32. 표준교재의 현장 활용도 57
표 33. 근무기간에 따른 표준교재의 현장 활용도 58
표 34. 표준교재의 개선 필요성 58
표 3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강사 59
표 36.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강사 60
표 37. 개선방안1- 시설과 표준교재 61
표 38. 개선방안2-시간배정 및 중점 교과목 62
표 39. 개선방안3-강사 63
표 40. 개선방안4 -교육의 효율성 64
표 41. 개선방안5-기타 64
그림 1. 등급판정 절차 23
그림 2.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과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