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의 한계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선행 연구 15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17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 및 개요 17
2) 노인장기요양보호의 가치 20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개념 22
4)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종류 24
3. 재가요양서비스 26
1) 재가요양서비스 26
4.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서비스 태도 30
1) 요양보호사의 개념 30
2) 요양보호사의 서비스대상자에 대한 태도 31
3) 친밀감의 개념 33
4) 요양 보호사의 친밀감 35
5) 친밀감과 서비스만족도의 관계 36
5. 대상자의 서비스만족도 37
1) 서비스만족도의 개념 37
2)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0
1. 조사 대상 40
2. 조사기간 및 자료수집방법 40
3. 조사도구 41
1) 독립변수 41
2) 종속변수 42
4. 자료분석 43
IV. 조사결과 44
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분석 44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4
2) 연구대상자의 질병 특성 46
2. 요양보호사 친밀감, 재가요양서비스만족도 47
1) 요양보호사의 친밀감 47
2) 방문요양서비스 만족도 수준 52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요양보호사의 친밀감, 만족도 54
4. 요양보호사의 친밀감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57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관계 57
2) 친밀감에 따른 만족도 상관관계 58
5. 요양보호사의 친밀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59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요인 59
2) 친밀감에 따른 만족도 요인 60
V. 고찰 61
1)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61
2) 연구대상자의 질병 특성 62
3) 친밀감수준, 친밀감 경험 정도 62
4) 서비스 만족도 수준, 만족도 경험 정도 63
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친밀감 차이 63
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 64
7) 친밀감과 만족도의 상관관계 65
VI. 결론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부록〉 요양보호사의 친밀감이 재가 요양서비스대상자의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1〉 선행연구 내용요약 16
〈표2〉 노인 인구 및 비율 17
〈표3〉 연도별 요보호대상 노인 수 18
〈표4〉 장기요양급여 등급판정 기준 23
〈표5〉 재가서비스의 종류 및 내용 28
〈표6〉 재가서비스의 공급확대 현황 29
〈표7〉 안동지역 노인장기요양대상자 현황 29
〈표8〉 요양보호사 표준 서비스분류 31
〈표9〉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39
〈표10〉 친밀감 구성내용 42
〈표11〉 만족도 구성내용 42
〈표1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4
〈표13〉 연구대상자의 질병 특성 46
〈표14〉 요양보호사의 친밀감 수준 48
〈표15〉 친밀감 경험 정도 49
〈표16〉 친밀하지 않은 경험 정도 51
〈표17〉 요양보호사의 만족도 53
〈표18〉 재가요양서비스 실태 53
〈표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친밀감 및 만족도 56
〈표20〉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관계 58
〈표21〉 요양보호사의 친밀감과 만족도의 상관관계분석 59
〈표22〉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59
〈표23〉 요양보호사의 친밀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