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 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틱 장애(Tic Disorder)에 대한 이해 12
1. 뚜렛 장애(Tourette' Disorder) 13
2. 만성운동 또는 만성 음성 틱 장애 (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 14
3. 일과성 틱 장애(Transient Tic Disorder) 14
4. 달리 분류 되지 않는 틱장애(Tic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15
5. 틱 장애의 형성 원인과 치료 15
제2절 대상관계이론과 틱 장애 19
1. 대상관계 이론적 관점의 틱 증상 감소 과정 19
2. 대상관계 이론 20
제3장 연구 방법 및 연구 과정 28
제1절 연구방법 28
1. 질적연구 28
2. 사례연구 방법 29
3. 검증을 위한 검사 도구 31
4.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3
제2절 연구 대상 34
1. 사례 A. "난 한 살이에요" 34
2. 사례 B. "모르겠어요" 37
제4장 상담 진행 과정 41
제1절 사례 A : "난 한 살이에요" 41
제2절 사례 B : "모르겠어요" 51
제5장 연구 결과 분석 64
제1절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 분석 64
제2절 검사의 측정 시기별 변화 분석 70
1. 사례 A. "난 한 살이에요" 70
2. 사례 B "모르겠어요" 75
제6장 결론 및 제언 80
제1절 결론 및 요약 80
제2절 논의 및 제언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 1〉 Diagnostic criteria of disorders accoding to DSM-IV 18
〈표 2〉 A아동의 발달사 34
〈표 3〉 B아동의 발달사 38
〈표 4〉 A의 양육자와의 회기별 상담 진행 표 41
〈표 5〉 B의 양육자와의 회기별 상담 진행 표 51
〈표 6〉 아동 B와의 회기별 상담 진행표 57
〈표 7〉 연구문제 1-1에 대한 연구 결과 분석 : 양육자의 변화분석 65
〈표 8〉 연구문제 1-2에 대한 연구 결과 분석 : 상담 전·후 변화 66
〈표 9〉 연구문제 1-3에 대한 연구 결과 분석 : 대상과의 관계 변화 67
〈표 10〉 연구문제 2-1에 대한 연구결과 분석 : 양육자의 변화 68
〈표 11〉 연구문제 2-2에 대한 연구결과 분석 : 아동의 변화 68
〈표 12〉 연구문제 2-3에 대한 연구결과 분석 : 가족관계의 변화 69
〈표 13〉 HTP 사전·사후 그림 71
〈표 14〉 KFD 사전·사후 그림 73
〈표 15〉 한국어판 예일 틱 증상 평가 척도검사(YGTSS)의 점수 변화표 73
〈표 16〉 틱 증상 아동의 회기별 틱 증상 변화 표 74
〈표 17〉 HTP 사전·사후 그림 75
〈표 18〉 B의 KFD 사전·사후 그림 77
〈표 19〉 한국어판 예일 틱 증상 평가 척도검사(YGTSS)의 점수 변화표 78
〈표 20〉 틱 증상 아동의 회기별 틱 증상 변화 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