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및 대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문화콘텐츠 15
2.1.1. 정의 15
2.1.2.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18
2.2. 국제화 24
2.3.1. 정의 24
2.3.2. 국제화의 레벨 28
2.3.3. 해외 시장 진입 방법 29
2.3. 문화콘텐츠의 국제화 37
2.3.1. 필요성 37
2.3.2. 한류 39
제3장 사례분석 47
3.1. 사례 1. 대중음악 - 〈보아〉 50
3.1.1. 사례 개요 51
3.1.2. 사례 분석 53
3.2. 사례 2. 게임 -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61
3.2.1. 사례 개요 62
3.2.2. 사례 분석 63
3.3. 사례 3. 방송 - TV 드라마 〈대장금〉 68
3.3.1. 사례 개요 68
3.3.2. 사례분석 70
3.4. 사례 4. 공연 - 비언어극 〈난타〉 79
3.4.1. 사례 개요 79
3.4.2. 사례 분석 81
제4장 시사점 85
4.1. 국제화를 위한 기획 88
4.2. 현지화의 중요성 88
4.3. 보편성과 특수성의 조화 90
4.4. 글로컬라이제이션 92
제5장 맺음말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4
〈표 1〉 해외 진입 방법별 특성 36
〈표 2〉 한류의 발전 단계 43
〈표 3〉 국제화 분석 대상 사례 정리표 49
〈표 4〉 인터뷰 조사 대상자 정리표 50
〈표 5〉 SM 엔터테인먼트 JAPAN 합작설립 공시표 59
〈그림 1〉 연구진행 흐름도 14
〈그림 2〉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