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체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6
제1절 스마트폰 16
1. 스마트폰 개념 및 특성 16
2. 스마트폰 산업현황 18
제2절 모바일 플랫폼과 표준화 20
1. 모바일 플랫폼 20
2. 모바일 표준화 23
제3절 스마트폰 품질에 관한 이론적 배경 26
1. 지각된 품질에 대한 정의 및 특성 26
2. 스마트폰 품질 측정 30
제4절 지각가치에 관한 이론적 배경 34
1. 지각가치의 개념 34
2. 스마트폰의 지각가치 측정 35
제5절 행동의도에 관한 이론적 배경 37
1. 행동의도의 개념 37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 변수 3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가설의 설정 45
1. 스마트폰 품질과 지각된 가치와의 관계 45
2. 지각된 가치와 긍정적 행동의도와의 관계 46
제4장 연구방법 50
제1절 표본 및 자료 수집 50
제2절 변수의 연구정의 및 측정 50
제3절 분석방법 56
제5장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57
제1절 표본의 특성 57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7
2. 표본의 일반적 특성 58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1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61
2. 변수의 타당성 검증 63
제3절 구조방정식 모형 적합도 검증 69
제4절 가설검증의 결과 72
1. 스마트폰의 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관한 가설 73
2. 지각된 가치와 소비자의 긍정적 행동의도에 관한 가설 74
제5절 품질차원의 영향도 75
1.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76
2.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제6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7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_설문지 86
ABSTRACT 92
〈표 2-1〉 지각된 품질의 개념 28
〈표 2-2〉 지각된 품질의 구성요소 32
〈표 3-1〉 설문 조사 방법 50
〈표 3-2〉 변수의 연구정의 54
〈표 3-3〉 설문 항목 55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8
〈표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60
〈표 4-3〉 신뢰성 분석 결과 62
〈표 4-4〉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64
〈표 4-5〉 설명된 총분산 65
〈표 4-6〉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67
〈표 4-7〉 구조방정식 적합도 검증 결과 71
〈표 4-8〉 연구모형 가설 검증 결과 72
〈표 4-9〉 연구모형 적합도 수용 수준 및 연구 모델 결과 76
〈표 4-10〉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순위 검증 77
〈표 4-11〉 연구모형 적합도 수용 수준 및 연구 모델 결과 78
〈표 4-12〉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순위 검증 78
〈그림 2-1〉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수 추이 18
〈그림 2-2〉 국내 휴대폰 판매 비중 19
〈그림 2-3〉 통신사별 스마트폰 판매 비중 19
〈그림 3-1〉 연구 모형 44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68
〈그림 4-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후 연구 모형 71
〈그림 4-3〉 소비자 지각 가치에 미치는 영향 76
〈그림 4-4〉 긍정적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