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내디자인 개념과 오브제적 표현특성을 도출하여 실내디자인 스타일의 유형을 정립하여 고객의 선호스타일을 알아봄으로써 실내 디자인의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트오브제를 활용한 실내디자인 스타일 유형화를 시도하였으며, 분류된 유형의 형용사 이미지에 대해 일반인들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형용사 어휘평가 분석에 의한 아트오브제 실내디자인 특성을 살펴 본 결과, 로맨틱디자인에 대해서는 형용사 어휘 중에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으며, 클래식디자인에 대해서는 클래식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모던디자인에 대해서는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으며, 미니멀디자인에 대해서는 모던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전원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으며, 내추럴디자인에 대해서는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불안하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또한 아트오브제 중 동적 이미지에 대해서는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으며, 정적 이미지에 대해서는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모던 이미지에 대해서는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으며, 클래식 이미지에 대해서는 깨끗하다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고, 토속적이다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이런 결과를 볼 때,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아트오브제 이미지 유형을 주거공간 코디네이터에 있어서 적절하게 계획·배치한다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실내 디자인 스타일 연출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형용사 이미지 요인 분석에 의한 오브제 유형에 따른 실내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미니멀디자인에 대해서는 단순성을 높게 평가하였고, 내추럴디자인에 대해서는 목가성을, 클래식디자인에 대해서는 고전성을, 로맨틱디자인에 대해서는 유희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동적 모던 이미지에 대해서는 단순성을 높게 평가하였고, 동적 클래식 이미지에 대해서는 편안성을, 정적 모던 이미지에 대해서는 목가성을, 정적 클래식 이미지에 대해서는 고전성을, 동적 클래식 이미지에 대해서는 유희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이런 결과를 볼 때, 실내디자이너는 주거공간으로 계획 시 소비자가 추구하는 이미지나 선호하는 취향에 따라 아트오브제 이미지 유형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아트오브제 이미지 유형에 따른 주거공간 적합성과 선호도를 살펴 본 결과, 주거공간으로서 적합성은 정적 클래식 로맨틱 디자인이 가장 높다고 평가하였고, 동적 모던 클래식 디자인이 가장 낮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주거공간의 실내 디자인으로는 정적 클래식 로맨틱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동적 모던 클래식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아트오브제 이미지 유형에 따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실내디자인 스타일이 차이가 있으므로, 실내디자이너는 주거공간 코디네이터 적용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아트오브제 이미지 유형에 대한 직접적이고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주거공간 코디네이터에서 실내디자이너와 소비자 간에 의사소통 자료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