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신체의 일부나 의복을 치장하는 기능을 하는 주얼리(장신구)는 유구한 세월을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주얼리는 귀금속과 보석을 소재로 하게 되면서 점차 최초의 단순한 장식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발전을 거듭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으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환금성이 가장 뛰어난 화폐 대용의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현재 세계 주얼리 시장은 약 1천 4백억 달러(한화 약 130조 원)의 규모로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거대 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렇듯 귀금속 보석, 주얼리 산업은 세계 각국 어디서나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주로 유럽 선진국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 수 백 년 이상의 귀금속 산업 역사를 갖고 있는 국가들이 그 중심에 서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이탈리아는 주얼리 관련 제품만 해도 3백억 달러 이상을 수출하는 세계 최대의 주얼리 강대국으로 성장하였다.
이탈리아의 오랜 전통과 역사, 그리고 철저한 장인 정신에 입각한 여러 수공예품들의 명성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계승되어 오늘날의 각종 명품 브랜드와 제품들을 잉태하였고 이는 여러 문화 예술 산업에 이어져 이탈리아만의 국가 경쟁력과 자부심이 되었다. 그로부터 파생되는 여러 문화 예술 자원은 다시 이탈리아라는 국가 브랜드 파워로 이어져 오늘날 이탈리아를 각종 디자인과 문화예술의 강대국으로 인식하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주얼리 강대국 이탈리아가 단순히 전통의 계승과 장인 정신으로만 이루어졌다고 할 수는 없다. 이탈리아는 노동력과 자본, 사회 간접 자본, 천연 자원 부존 조건 등 생산 요소의 공급 측면에서는 세계적인 수준의 다른 국가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편이며 여러 가지 면에서 해당 분야의 후진국이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와 비교해도 유사하거나 더 우월하다 할 점이 없다. 특히 주얼리 산업분야를 살펴보면 규모 면에서 우리의 주얼리 산업과 비슷한 영세 소규모 기업들(이탈리아 중소기업 평균 3.8명 이하)이 산재해 있음에도 그 성과와 매출실적은 우리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월등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결코 우월하다고 평가할 수 없는 배경에도 불구하고 주얼리 산업 분야의 강대국으로 성장한 이탈리아의 성장요인과 경쟁력 요인을 이탈리아 주얼리 산업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중북부의 주얼리 전문 산업 클러스터에서 찾아보았다.
'뭉치면 강하다.'라는 개념을 활용한 클러스터(cluster)는 1960년대부터 그 개념이 생겨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으며 오늘날, 전 세계의 여러 산업 분야에서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해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클러스터의 개념을 적극 활용한 이탈리아는 부존자원의 부족 등 여러 가지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발생한 여러 산업 클러스터들이 단점을 극복하고 그들만의 경쟁력을 지니며 전 세계 주얼리 업계에 독보적인 입지에 서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이탈리아 중북부의 주얼리 산업과 전문 산업 클러스터의 경쟁력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로써 문헌적, 이론적 고찰을 통해 주얼리의 의미와 유래, 역사에 대해 서술하고 이를 커머셜 주얼리(commercial jewellery)와 아트 주얼리(art jewellery)로 구분하여 각각의 정의와 특징, 발전 방안 등을 각기 따로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흔히 주얼리 산업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커머셜 주얼리(commercial jewellery), 즉 상업 주얼리 산업을 지칭하게 되는데 현대에 이르러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예술 장신구, 아트 주얼리(art jewellery) 역시 최근에 이르러 문화 예술 시장에서의 입지를 견고히 하고 있으므로 같이 조명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관련 전문 산업 클러스터에 대해 논하기 위해 산업 클러스터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고 이탈리아 경제의 전체적인 특징과 이탈리아 중소기업의 현황을 짚어보고, 이들의 특징과 주얼리 산업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서 이탈리아 주얼리 산업의 기초 인프라를 파악하고 각각의 실태와 장, 단점을 조사하였다. 특히 이탈리아 중북부의 주얼리 산업 클러스터의 현황과 특징을 사회 지리적, 문화 교육적, 디자인과 경영 환경, 주얼리 산업 관련 각종 페어(fair), 아트 주얼리와 관련된 경쟁력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들을 토대로 하여 이탈리아 주얼리 산업의 경쟁력 요인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과를 도출하였다.
클러스터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와 유대관계, 잦은 교류와 지식, 정보 공유는 클러스터 조성, 발달에 가장 중요한 바탕이다. 이러한 바탕 위에 이를 뒷받침 하는 정부와 각 관련 기관의 합리적이며 통합적인 지원 정책과 육성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 실리적이고 개방적이며 실무 위주의 교육 체계가 필요하다. 아울러 국가 이미지와 관련 산업 이미지를 격상 시킬 수 있는 아트 주얼리 활성화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와 방안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제 주얼리 페어 개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여건 조성과 함께 역사성을 부각시킨 관광 상품 개발과 연계, 동반 발전시킨다면 국가 이미지 개선과 해외 마케팅의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