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가 설립된 이래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 연구들을 통해 주민자치센터의 성과와 문제점이 다각적으로 분석되었다. 대체로 주민자치센터가 문화·여가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되어 진정한 주민자치 활동의 장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결정적 한계라면, 다양한 계층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운영시간대를 확대하고 프로그램을 폭넓게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점 역시 주민자치센터의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염일열 2007). 이 연구에서 찾고자 한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운영의 만족요인은 아래와 같다.
첫째,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에 대하여 이용자의 상당수가 문화교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인지경로는 인터넷을 통하여 알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주로 성인 여성이용자, 즉 주부 계층이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절반가량은 문화교실에 참여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의 5가지 경영(management) 요소 평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컨텐츠에 대해서 대체로 흥미를 느끼며 교육적 효과 면에서도 만족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광고와 판촉 부분에서는 강의 횟수, 수강료와 강의 참여인원 수에 만족도가 높았으나 홍보와 수강 시간대에서는 만족도가 낮았다. 서비스 부분에서는 대체로 주민자치센터 내의 시설에 대해 만족도는 낮았다. 강사진에 대한 평가는 강사의 경력과 강의 질 둘 다 만족도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운영(operation) 부분에서는 운영에 있어 주민 참여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외부 전문기관에 위임할 필요는 느끼지 못한다고 조사되었다.
셋째,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만족도 조사에서는 프로그램 편성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교육적 효과가 높다고 평가하였으나 프로그램 수강으로 인한 사회·문화·경제적 혜택 면에서 직접적인 혜택을 받았다고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에 대한 행도의도 조사에서는 참여의사와 권유의사에서는 긍정적이나 자원봉사 의사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차이 분석을 해보면 컨텐츠, 광고와 판촉, 운영(operation), 문화교실 만족도, 행동의도 면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평가를 해 차이가 있었고, 직업유형에서도 위와 같이 서비스와 강사진을 제외하고 컨텐츠, 광고와 판촉, 운영(operation), 문화교실 만족도, 행동의도 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주부가 컨텐츠에서 높은 평가를, 학생은 운영에서 낮은 평가를 보였다. 그러나 연령, 거주기간, 학력으로 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운영 만족요인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경영(managemant) 요소 중 컨텐츠와 강사진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문화교실 만족도 평가가 높을수록 긍정적 행동의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여부 또한 문화교실 만족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화교실 컨텐츠에 대한 흥미정도, 교육적 기능, 프로그램의 요구 수용정도, 프로그램 활용도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강사진의 경력 및 강의의 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마지막으로 문화교실 참여한 경험이 있을수록 문화교실의 전반적인 만족도 및 행동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