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방법 및 논문체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주민자치센터 17
1. 주민자치센터의 개념 17
2. 주민자치센터의 기능 22
제2절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과 문화교실 24
1.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24
2.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으로서의 문화교실 27
제3절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운영 29
1.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의 기존연구 29
2.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경영(management) 요소 34
제4절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의 자체평가 43
1. 운영성과 43
2. 문제점 44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7
제1절 연구모형 47
제2절 연구가설 49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절차 50
제4장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54
제1절 자료분석 54
제2절 가설검증 65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2
제2절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 74
참고문헌 76
설문지 80
Abstract 88
〈표 2-1〉 시대적 변천에 따른 동사무소의 변화 19
〈표 2-2〉 주민자치센터 추진과정 21
〈표 2-3〉 주민자치센터의 기능과 내용 24
〈표 2-4〉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현황(유형별) 26
〈표 2-5〉 검암경서동 주민자치센터 2011년 프로그램 편성 36
〈표 2-6〉 주민자치센터 이용인원(1개소 당 1일 평균 인원) 39
〈표 2-7〉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강사현황 41
〈표 2-8〉 주민자치센터 세출예산사업명세서 43
〈표 3-1〉 설문조사 설계 50
〈표 3-2〉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설문조사 항목 5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변수 55
〈표 4-2〉 설문 항목별 신뢰도 56
〈표 4-3〉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58
〈표 4-4〉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59
〈표 4-5〉 거주기간에 따른 차이 분석 61
〈표 4-6〉 학력에 따른 차이 분석 62
〈표 4-7〉 직업유형에 따른 차이분석 63
〈표 4-8〉 문화교실 운영 요소 평가와 만족도의 상관계수 66
〈표 4-9〉 문화교실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상관계수 67
〈표 4-10〉 문화교실 참여여부와 만족도의 상관계수 68
〈표 4-11〉 선형회귀분석 모형 요약 68
〈표 4-12〉 분산분석 결과 69
〈표 4-13〉 다중회귀분석 결과 70
〈표 4-14〉 문화교실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그림 1-1〉 연구의 절차 및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전개 흐름도 47
〈그림 3-2〉 연구모형 48
〈그림 3-3〉 설문조사 흐름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