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II. 환경조형물과 지역문화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1. 환경조형물 12
1) 환경조형물의 개념 12
2) 환경조형물의 유형, 기능, 요건 14
2. 환경조형물과 도시문화환경 27
1) 도시문화환경의 개념 27
2) 문화적환경의 역할과 의미 29
III. 환경조형물과 지역문화와의 유기적 관계 32
1. 환경조형물과 지역문화와의 관계 32
1) 환경조형물과 지역이미지 조성과의 관계 32
2) 환경조형물과 지역 및 도시 환경과의 관계 35
3) 환경조형물과 장소와의 관계 40
2. 환경조형물이 지역문화에 미치는 영향 44
3. 환경조형물에 관한 제도 현황과 개선점 45
IV. 수도 서울의 대표적 조형물 사례조사 53
1. 클래스 올덴버그(Claes Thure Oldenburg, 1929~) - 스프링(Spring) 54
2. 조나산 보로프스키(Jonathan Borofsky, 1942~) - 해머링맨(Hammering Man) 61
3. 프랭크 스텔라(Stella, Frank, 1936~) - 아마벨(Amabel) 65
V. 설문조사와 지역환경 분석 72
1. 환경조형물에 대한 기초적인 관심도 72
2. 지역 문화환경에 미친 영향 76
VI. 환경조형물을 통한 문화환경 개선 방안 제시 84
VII. 결론 91
참고문헌 94
부록 98
Abstract 104
표 1. 환경조형물과 환경의 관계 37
표 2. 공공미술 개념의 변화와 제도적 변화 46
표 3. 서울지역 미술장식품 작품 분류별 통계 50
표 4. 미술장식품 작품 가격별 통계 50
표 5. 지역민의 개선방안 의견 분석 85
표 6. 환경조형물 설치 시 요구되는 물리적 요소 88
표 7. 환경조형물 설치희망 이유 의견 분석 90
그림 1. 클래스 올덴버그 54
그림 2. 〈부드러운 햄버거〉, 1967 55
그림 3. 스프링 56
그림 4. 〈스프링〉제작과정 58
그림 5. 〈묻힌 자전거〉, 1990작 59
그림 6. 〈스프링〉 설치 전(좌)과 설치 후(우) 60
그림 7. 〈해머링맨〉 초기 드로잉 61
그림 8. 〈해머링맨〉, 스위스바젤 쿤스트할 62
그림 9. 〈해머링맨〉, 1990, 독일 프랑크프루트 63
그림 10. 아마벨 68
그림 11. 환경조형물에 대한 관심도 73
그림 12. 환경조형물에의 접근성 73
그림 13. 환경미술 접촉 기회요인 74
그림 14. 환경조형물의 지역 환경에의 영향 75
그림 15. 작품의 인지도 (스프링) 76
그림 16. 작품의 인지도 (해머링맨) 77
그림 17. 작품의 인지도 (아마벨) 78
그림 18. 지역환경과의 융화 (스프링) 79
그림 19. 지역환경과의 융화 (아마벨) 79
그림 20. 환경조형물이 필요한 이유 (스프링) 80
그림 21. 환경조형물이 필요한 이유 (해머링맨) 81
그림 22. 환경조형물이 필요한 이유 (아마벨) 81
그림 23. 아마벨 위치선정에 대한 의견 82
그림 24. 아마벨의 지역문화환경에의 영향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