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 제기 10
2. 연구사 검토 13
(1) 환상성 연구 13
(2) 쓰기교육 연구 18
3. 연구방법 23
II. 환상소설 쓰기 교육의 가능성 25
1. 환상과 환상소설의 정의 25
2. 환상소설을 쓰는 목적 29
3. 환상소설 쓰기의 가능성 33
4. 〈박씨부인전〉을 환상소설로 볼 수 있는 이유 35
III. 환상소설 쓰기 교육 내용 48
1. 환상소설 쓰기 교수-학습 계획 48
(1) 1차시 교수-학습 계획 : 〈박씨부인전〉의 이해와 감상 57
(2) 2차시 교수-학습 계획 : 환상성과 〈박씨부인전〉의 환상성 학습 72
(3) 3차시 교수-학습 계획 : 환상 소설 창작 과정 76
(4) 4차시 교수-학습 계획 : 평가와 매체 변용의 가능성 82
2. 고전소설을 활용한 환상소설 쓰기 교육의 의의 83
IV. 결론 85
참고문헌 88
[표 1] 환상소설 쓰기 교수-학습 과정의 구도 48
[표 2] 1~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6
[표 3] 〈박씨부인전〉의 구성에 따라 나타나는 비현실적인 요소 60
[표 4] 〈박씨부인전〉 인물유형 분석 63
[표 5] 〈박씨부인전〉의 인물유형 분석 학습지 64
[표 6] 〈박씨부인전〉의 플롯 단계 66
[표 7] 〈박씨부인전〉의 플롯 분석 학습지 70
[표 8] 〈박씨부인전〉의 환상성 학습지 75
[표 9] 학습자들이 설정 할 수 있는 〈박씨부인전〉의 현대적 변용의 예 80
[표 10] 환상소설 창작 과정 학습지 81
[표 11] 모둠별 평가 기준표 82
[그림 1] 4차시 교수-학습 계획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