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A. 언어의 중요성 15
1) 언어의 내면화 15
2) 언어 발달과 사고 발달 단계 19
3) 언어의 매개 기능 21
B. 언어적 공격성 30
1) 공격성 30
2) 공격성 이론 32
3) 언어적 공격성 37
C. Rosenberg의 Nonviolent Communication 41
(1) 비폭력대화 41
(2) 비폭력대화의 기법 44
(3)비폭력대화 훈련의 효과 46
D.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47
(1)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의 목적 47
(2)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의 구성 48
(3)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49
III. 연구 방법 51
A. 연구 대상 51
B. 실험 설계 51
C. 검사 도구 52
1) 언어적 공격성 검사 52
5)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53
D. 연구절차 54
E. 자료 분석 및 처리 5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5
A. 실험, 통제 집단 간 차이분석 55
B. 프로그램 참가자 주관적 반응 기술 57
V. 논의 및 결론 59
A. 논의 59
B. 결론 60
C.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72
〈부록1〉 언어적 공격성 검사지 73
〈부록2〉 비폭력 의사소통 프로그램 약안 75
〈부록3〉 비폭력의사소통 프로그램 활동지 85
Abstract 105
〈표 II-1〉 비폭력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49
〈표 IV-1〉 비폭력 의사소통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언어적 공격성에 대한... 55
〈표 IV-2〉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따른 언어적 공격성 차이에 대한... 55
〈그림 II-1〉 언어 발달과 사고 발달간의 관계 19
〈그림 III-1〉 실험설계모형 52
〈그림 IV-1〉 비폭력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