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아동화의 정의 및 특징 18
2. 아동화에서의 색채표현 22
1) 아동화에 나타나는 색채유형 23
2) 재료 및 기법별 색채 표현 24
3. 아동화와 색채심리 29
1) 색채심리 이론 29
2) 아동의 선호색과 색채심리 37
III. 사례연구 45
1. 사례연구(1) - 선호색과 색채심리 개인 진단 사례 분석 48
1) 10가지 주요색과 색채 심리 분석 사례연구 52
2. 사례연구(2) - 가족화와 색채심리 개인 진단 사례 분석 76
1) 가족을 함께 그린 아동화 심리 분석 사례연구 78
2) 가족을 함께 그리지 않은 아동화의 심리 분석 사례연구 86
IV. 결론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07
부록 111
〈표 1〉 알슐러와 해트윅의 색채사용에 의한 심리분석 30
〈표 2〉 아사리의 "무조건 테스트" 에 나타난 색채의 심리적·생리적 의미 32
〈표 3〉 색채로부터의 연상 36
〈표 4〉 S미술학원 25명의 성별에 따른 인원 수 46
〈표 5〉 S미술학원 25명의 연령에 따른 인원 수 46
〈표 6〉 S미술학원 25명의 아동의 인적사항 및 특이사항 50
〈표 7〉 설문지에 참여한 109명 중 연령에 따른 인원 수 77
〈표 8〉 109장의 가족화를 5종류와 연령별로 나눈 인원수 77
〈표 9〉 A그룹의 아동화에 나타난 난색과 한색을 쓰는 아동 수 85
〈표 10〉 B그룹 57명을 연령과 그림 종류별로 나눈 아동 수 86
〈표 11〉 B그룹의 아동화에 나타난 난색과 한색을 쓰는 아동 수 100
〈그림 1〉 9세, 여, 수채화물감, 2011 24
〈그림 2〉 10세, 남, 수채화물감, 2011 24
〈그림 3〉 9세, 여, 색연필, 2011 25
〈그림 4〉 10세, 남, 색연필, 2011 25
〈그림 5〉 8세, 여, 크레파스, 2011 26
〈그림 6〉 6세, 여, 크레파스, 2011 26
〈그림 7〉 9세, 남, 사인펜, 2011 27
〈그림 8〉 9세, 남, 사인펜, 2011 27
〈그림 9〉 7세 45
〈그림 10〉 8세 45
〈그림 11〉 9세 45
〈그림 12〉 11세 45
〈그림 13〉 설문지 45
〈그림 14〉 설문지 45
〈그림 15〉 윤○, 11세, 남, 수채화물감, 2011 52
〈그림 16〉 성○○, 6세, 여, 크레파스, 2011 53
〈그림 17〉 박○○, 11세, 남, 색연필, 2011 54
〈그림 18〉 이○○, 9세, 여, 크레파스, 2011 55
〈그림 20〉 황○○, 9세, 남, 수채화물감, 2011 58
〈그림 21〉 최○○, 10세, 여, 수채화물감, 2011 59
〈그림 22〉 주○○, 9세, 여, 수채화물감, 2011 60
〈그림 23〉 허○○, 11세, 여, 사인펜, 2011 61
〈그림 24〉 심○○, 11세, 여, 수채화물감, 2011 62
〈그림 25〉 하○○, 11세, 여, 색연필, 2011 63
〈그림 26〉 김○○, 8세, 남, 수채화물감, 2011 64
〈그림 27〉 박○○, 11세, 여, 수채화물감, 2011 65
〈그림 28〉 오○○, 8세, 여, 수채화물감, 2011 66
〈그림 29〉 신○○, 7세, 여, 수채화물감, 2011 68
〈그림 30〉 현○○, 8세, 여, 수채화물감, 2011 69
〈그림 31〉 김○○ 10세, 여, 색연필, 2011 70
〈그림 32〉 정○○, 10세, 남, 색연필, 2011 71
〈그림 33〉 강○○, 10세, 남, 수채화물감, 2011 72
〈그림 34〉 오○○, 8세, 남, 색연필, 2011 73
〈그림 35〉 고○○, 8세, 여, 색연필, 수채화물감, 2011 74
〈그림 36〉 이○○, 9세, 여, 색연필, 수채화물감, 2011 74
〈그림 37〉 4B연필, 2011 78
〈그림 38〉 4B연필, 색연필, 2011 78
〈그림 39〉 4B연필, 2011 79
〈그림 40〉 4B연필, 색연필, 2011 79
〈그림 41〉 4B연필, 2011 79
〈그림 42〉 수채화물감, 2011 79
〈그림 43〉 4B연필, 2011 80
〈그림 44〉 색연필, 2011 80
〈그림 45〉 4B연필, 2011 80
〈그림 46〉 색연필, 2011 80
〈그림 47〉 4B연필, 2011 81
〈그림 48〉 색연필, 2011 81
〈그림 49〉 4B연필, 수채화물감, 2011 81
〈그림 50〉 수채화물감, 2011 81
〈그림 51〉 4B연필, 2011 82
〈그림 52〉 4B연필, 색연필, 2011 82
〈그림 53〉 4B연필, 2011 82
〈그림 54〉 4B연필, 수채화물감, 2011 82
〈그림 55〉 4B연필, 2011 83
〈그림 56〉 4B연필, 색연필, 2011 83
〈그림 57〉 4B연필, 크레파스, 2011 83
〈그림 58〉 4B연필, 크레파스, 2011 83
〈그림 59〉 4B연필, 색연필, 2011 84
〈그림 60〉 4B연필, 색연필, 2011 84
〈그림 61〉 4B연필, 색연필, 2011 84
〈그림 62〉 색연필, 2011 84
〈그림 63〉 4B연필, 2011 85
〈그림 64〉 수채화물감, 2011 85
〈그림 65〉 [제목없음] 88
〈그림 66〉 4B연필, 색연필, 2011 88
〈그림 67〉 [제목없음] 88
〈그림 68〉 4B연필, 색연필, 2011 88
〈그림 69〉 4B연필, 2011 89
〈그림 70〉 4B연필, 수채화물감, 2011 89
〈그림 71〉 4B연필, 2011 89
〈그림 72〉 색연필, 2011 89
〈그림 73〉 4B연필, 2011 90
〈그림 74〉 4B연필, 크레파스, 2011 90
〈그림 75〉 4B연필, 크레파스, 2011 90
〈그림 76〉 4B연필, 크레파스, 2011 90
〈그림 77〉 4B연필, 2011 91
〈그림 78〉 수채화물감, 2011 91
〈그림 79〉 4B연필, 2011 91
〈그림 80〉 4B연필, 크레파스, 2011 91
〈그림 81〉 4B연필, 크레파스, 2011 92
〈그림 82〉 4B연필, 크레파스, 2011 92
〈그림 83〉 4B연필, 2011 92
〈그림 84〉 4B연필, 색연필, 2011 92
〈그림 85〉 4B연필, 2011 93
〈그림 86〉 4B연필, 색연필, 2011 93
〈그림 87〉 4B연필, 2011 93
〈그림 88〉 색연필, 2011 93
〈그림 89〉 4B연필, 2011 94
〈그림 90〉 크레파스, 2011 94
〈그림 91〉 4B연필, 2011 94
〈그림 92〉 4B연필, 색연필, 2011 94
〈그림 93〉 4B연필, 사인펜, 2011 95
〈그림 94〉 색연필, 2011 95
〈그림 95〉 4B연필, 2011 95
〈그림 96〉 4B연필, 색연필, 2011 95
〈그림 97〉 4B연필, 2011 96
〈그림 98〉 4B연필, 수채화물감, 2011 96
〈그림 99〉 4B연필, 2011 96
〈그림 100〉 수채화물감, 2011 96
〈그림 101〉 4B연필, 2011 97
〈그림 102〉 색연필, 2011 97
〈그림 103〉 4B연필, 2011 97
〈그림 104〉 4B연필, 크레파스, 2011 97
〈그림 105〉 4B연필, 색연필, 2011 98
〈그림 106〉 수채화물감, 2011 98
〈그림 107〉 4B연필, 2011 98
〈그림 108〉 수채화물감, 2011 98
〈그림 109〉 4B연필, 사인펜, 2011 99
〈그림 110〉 수채화물감, 2011 99
〈그림 111〉 4B연필, 2011 99
〈그림 112〉 수채화물감, 2011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