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들어가며 12
II. 이론적 배경 20
1.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술교육 20
2. 포스트모던 미술교육의 방향 24
가. 인지과정으로서의 미술교육 26
나. 시각문화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29
다. 통합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31
3. 아이즈너(Eisner)의 교육적 감식안 34
가. 의도적 차원 35
나. 구조적 차원 38
다. 교육과정 차원 43
라. 수업 차원 52
마. 평가적 차원 59
III. 연구 방법 67
1. 연구 방법 67
가. 교육비평 67
나. 교육적 감식안 69
2. 자료수집 및 절차 70
가. 연구 기간 70
나. 연구 참여자 70
다. 자료수집 70
IV. 심층 기술 72
V. 수업 비평 78
1. 의도적 차원 78
가. 막연한 목표, 막연한 성취 79
나. 교사에 의해 결정된 목표 80
2. 구조적 차원 81
가. 분절되는 시간 82
나. 다인수 학급과 획일적인 수업유형 83
다. 물리적 공간과 매체의 한계 85
3. 교육과정 차원 88
가. 교사 주도의 수업 설계 89
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 인식 97
다. 인지적인 학습과정의 부재 101
4. 수업 차원 103
가. 아동중심교육 실천을 위한 노력 104
나. 교육철학과 실천 간의 간극으로 인한 혼란 108
다. 전문적인 지원 전략의 부재 116
5. 평가차원 124
가. 평가를 위한 평가 125
나. 아동이 소외된 평가 128
다. 자발적인 또래평가 133
VI. 마치며 136
참고문헌 141
ABSTRACT 148
〈표1〉 심층기술 72
〈표2〉 (6)회 학습지도안 (약안) 90
〈표3〉 (11)월 미술과 학습지도 계획안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