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성장은 책읽기, 그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독서는 아동에게 양질의 간접 경험을 제공해 주며, 미술은 아동의 내면을 전인적으로 성장케 하고 아동의 의사를 표현하고 소통시킨다. 뿐만 아니라 독서와 미술은 공통 적인 특성인 창의성, 정서성, 소통 매개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서로의 한계점에 대해 성호보완적인 특성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책을 읽고 그 감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독서감상화 제작은 로웬펠드에 의해 의사실기로 구분되는 11 ~ 13세 아동에게 중요한 교수-학습 제재라 할 수 있다. 본 고는 최근 창의적 교수-학습을 위한 방법으로 여러 예술관련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하워드 가드너의 아트프로펠 이론을 적용하여, 독서감상화 학습의 과정 전개와 결과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 1명과 5학년 남학생 3명, 6학년 여학생 2명을 대상으로 각 1회의 예비모임과 각 3회의 교수-학습, 총 16회의 연구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는 원하는 도서를 선택하고 학습 계획을 세웠으며 교사는 학습 과정이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 교수-학습안을 적용시키지 않고, 학습자의 즉각적 인 요구와 상황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시켜 나갔다.
연구의 실행 과정에서는 학습자들이 아트프로펠 창작 영역을 순환하며 표현 능력이 신장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각 영역의 순환을 통해 자신에게 요구되는 표현요소 및 소재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렀고, 반성의 영역에서는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아트프로펠은 프로젝트식 학습으로, 학습자들은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하였고, 동기를 강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프로세스폴리오로 수집하여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과정평가와 결과평가에 활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본고의 교수-학습은 통합교육으로서의 의의와 구성주의식 교육원리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아동들은 아트프로펠의 순환 과정을 거칠수록 창의적인 독서 감상화로 작품을 발전시켜 나갔으며, 아동 내적으로도 미적 사고력을 기르고 감상과 평가에 대한 능력을 길렀다. 다만, 독서 활동이 아트프로펠 순환의 과정에서 충분히 재적용 되지 못했으며, 학습자가 세운 학습 계획이 충분히 유용하지 못했으므로 이러한 점들은 추후의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으로 남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방식의 독서감상화 교수-학습에 대한 제안이 될 수 있으며, 더 넓은 범위의 학습자에게 적용되어 창의적인 독서감상화 제작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