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12
3. 연구의 방법 - 실행 연구 13
4. 연구의 절차 14
1) 연구 장소 및 참여자의 선정 14
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설명 14
3) 연구의 진행 16
4) 자료의 수집 18
5) 자료의 분석 19
본론 20
I. 이론적 배경 20
1. 독서감상화 20
2. 아트프로펠의 적용 29
3. 본 연구의 통합교육적 접근 33
4. 본 연구의 구성주의적 교육 사상 42
5. 선행 연구 사례 46
II. 연구의 실행 53
1. 아트프로펠을 적용한 독서감상화 교수-학습의 방안 및 실제 53
III. 연구의 결과 105
1. 결과의 해석 105
2. 한계점 및 개선 방안 110
결론 112
참고 문헌 115
ABSTRACT 119
표 1-1. 학습자들이 설정한 교수-학습 일정표 17
표 1-2. 연구의 결과 실제로 이루어진 교수-학습 일정표 17
표 2-1. 아트프로펠의 세 영역 30
표 3-1. 4학년 교수-학습 계획표 56
표 3-2. 5학년 그룹의 교수-학습 계획표 72
표 3-3. 6학년 그룹의 교수-학습 계획표 89
그림 1. A의 1차 밑그림 59
그림 2. 스페인 여인 61
그림 3. 스페인의 골목과 건축 61
그림 4. 스페인의 인물과 문화를 표현하기 위한 이미지 맵 61
그림 5. 파블로 피카소, 〈파이프를 문 투우사〉, 1968 61
그림 6. 파블로 피카소, 〈게르니카〉, 1937 62
그림 7. A의 팝업북 형식의 독서감상화 64
그림 8. 라팔 올빈스키, 〈파우스트〉 오페라 포스터 67
그림 9. 어른과 아이의 사진 67
그림 10. 벨라스케스, 〈시녀들〉, 1656 67
그림 11. 메리 카사트, 〈어머니와 아이〉, 1905 68
그림 12. A의 독서감상화가 수정되는 과정의 모습 69
그림 13. A의 독서감상화 (완성작) 69
그림 14. B의 1차 밑그림 76
그림 15. C의 1차 밑그림 76
그림 16. D의 1차 밑그림 76
그림 17. B, C, D의 1차 협동작 독서감상화 80
그림 18. 곤충 사진 자료 81
그림 19. 미켈란젤로 〈최후의 심판〉, 1475~1564 82
그림 20. 〈아테네 파르테노스〉, 복원모형, 기원전 384년경 82
그림 21. B,C,D의 2차 협동작 독서감상화 84
그림 22. B, C, D의 독서감상화 (완성작) 86
그림 23. E의 1차 밑그림 92
그림 24. F의 1차 밑그림 92
그림 25. 범선의 모습과 중세 기사의 의상 95
그림 26. 아프리카의 원주민과 섬 환경을 보여주는 자료 사진 95
그림 27. 호머, 〈농우경보〉, 1885 96
그림 28. 고갱, 〈우리는 마리아를 배례한다〉, 1891 96
그림 29. E의 2차 밑그림 97
그림 30. F의 2차 밑그림 97
그림 31. E의 채색 작업에 사용된 이미지 맵 99
그림 32. F의 채색 작업에 사용된 이미지 맵 99
그림 33. E의 독서감상화 (완성작) 101
그림 34. F의 독서감상화 (완성작)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