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다른 어떤 교과 교육보다도 국제적인 공통성을 지닌 교과로, 한국과 중국의 수학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내용도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고등학교 필수과정과 수학교육의 현황을 알아보고, 필수과정의 교과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한국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본 연구의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알아본다.
둘째, 중국의 고등학교 필수과정 수학교과서의 구성, 수학용어, 단원체제, 단원별 교과내용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학제는 단일화 되어 있고, 중국의 학제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둘째, 한국의 수학교육과정은 여러 학년에서 걸쳐 내용을 점진적으로 심화시키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경향이 강하고, 중국은 한 학년에 어떠한 단원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배우는 단선형 교육과정의 경향이 강하다.
셋째, 한국과 중국의 필수 과정에서는 배우는 내용상의 차이가 있었다. 중국의 필수과정에 있는 내용 중 기본함수(지수, 로그), 평면결정조건, 알고리즘, 평면벡터, 삼각항등변환, 수열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이고, 입체도형, 통계, 확률은 우리나라 중학교 과정에 해당한다.
넷째, 집합 단원에서는 한국에서는 집합의 연산에 대하여 배운다. 반면, 중국에서는 중학교 과정에서는 집합의 단원에 대해서 배우지 않기 때문에 집합의 뜻, 기본적인 집합의 기호에 대하여 배운다는 내용상의 차이가 있다.
다섯째, 함수 단원에서는 한국에서는 여러 가지 함수로 일대일 대응함수, 일대일 함수, 항등함수, 상수함수를 배우고, 중국에서는 증가, 감소함수와 우함수 기함수에 대하여 배우는 차이가 있었다.
여섯째, 직선의 방정식과 원의 방정식 단원에서 한국과 중국 두 나라에서 공통된 내용을 배운다. 단지 중국에서만 원의 방정식에서 두 원의 위치관계에 대해서 배우고, 직선의 방정식에서 점과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공식을 배우는 차이가 있다.
일곱째, 삼각함수와 삼각형 풀기는 한국에서는 두 단원을 삼각함수에서 한 단원으로 배우고, 이 단원에서 삼각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여덟째, 부등식의 단원에서는 한국에서만 이차연립부등식과 절대부등식에서 산술·기하 평균 이외에 다양한 절대부등식에 대해 다루고 있다. 중국의 교과서에서는 부등식의 영역의 최대, 최소를 물어 보는 단원을 부등식 단원에서 배우는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