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방법 및 내용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한국과 중국의 수학교육 과정 14
1. 한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 14
1) 교육목표 14
2) 교육제도 15
3) 수업제도 17
4) 시간(단위) 배당 기준 17
5) 수학교육 19
2. 중국의 교육체제와 수학교육 20
1) 교육목표 21
2) 교육제도와 과정 22
3) 교육과정 26
4) 수업제도 29
5) 시간 배당 기준 29
6) 수학교육 31
III. 한국과 중국의 고등학교 필수과정 교과서 비교 35
1. 교과서의 종류와 구성 체제 비교 35
1) 교과서의 개념 35
2) 교과서의 종류 37
3)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37
2. 한국과 중국의 교과서 내용 구성 41
1) 교과서 단원정리 41
3. 용어 및 기호 44
4. 단원별 교과 내용 비교 46
1) 중국의 교과 내용 46
2) 중국 교과와 한국 교과의 필수과정 단원 비교 53
IV. 요약 및 결론 81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 1〉 한국의 시간(단위) 배당 기준표 18
〈표 2〉 중국의 학교제도 23
〈표 3〉 2000년 전일제 보통고등학교 교육과정 30
〈표 4〉 중국 수학 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 31
〈표 5〉 중국 고등학교의 수학 계열 및 모듈 구성표 34
〈표 6〉 한국과 중국의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38
〈표 7〉 한국의 교과서 단원 전개 형식 39
〈표 8〉 중국의 교과서 단원 전개 형식 40
〈표 9〉 한국교과서 단원 정리표 42
〈표 10〉 중국교과서 단원정리 43
〈표 11〉 한국과 중국의 용어 비교 45
〈표 12〉 한국과 중국 필수과정 기호 비교 46
〈표 13〉 중국교과서와 한국교육과정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