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현재 시각 디자인에서 주목을 받고 디자인의 여러 분야에 걸쳐 적용되고 있는 캘리그래피를 시각 디자인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디자인 교사에게 시각 디자인 수업의 또 다른 형태를 제시하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중심이 되어 실질적 자기주도 학습이 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특성화 고등학교 시각 디자인학과의 2, 3학년생들의 시각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21세기를 이끌어갈 디자인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데 그간의 주입식, 또는 기술 전달 방식의 수업만으로는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기에 부족함이 없지 않으며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는 호기심과 학습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 또한 한계가 있다. 이에 캘리그래피를 활용하여 시각 디자인 수업을 진행하고 직접 학습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개발한 것에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는 캘리그래피의 개념과 역사,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고, 왜 지금의 캘리그래피가 주목을 받고 어떠한 연유로 사람들에게 감성을 불러일으키는지 시각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시각 디자인에서 캘리그래피의 활용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 캘리그래피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2007년, 2009년 두 번에 걸쳐 개정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디자인 교육 현장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해 보고 연도별, 지역별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다음으로 캘리그래피를 시각 디자인의 여러 영역인 편집 디자인, 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등에 적용하여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수업지도 방법을 제안했다.
이 연구를 위해 특성화 고등학교 시각 디자인 수업을 진행하며 캘리그래피를 활용함으로써 얻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캘리그래피를 보는 안목을 키워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시각 디자인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
셋째, 수준별 개별 학습을 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의 학습 욕구를 향상시킬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 스스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 도구를 실험할 수 있다.
캘리그래피를 활용하여 시각 디자인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이 밖에도 여러 가지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그 부분에 대해선 앞으로 좀 더 다양하고, 세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캘리그래피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하여 시각 디자인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 및 개발이 가능하며,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주도 학습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특성화 고등학교의 디자인 교육현장은 디자인 전공의 교원들도 캘리그래피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편이며, 여러 가지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개발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디자인 교육의 성패는 교사의 능력과 학습자의 학습 욕구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본 논문은 강조하고자 한다. 캘리그래피 활용 수업을 활성화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 자료의 개발과 더불어 캘리그래피의 활용 방안에 대한 디자인 전공 교원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