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3. 연구의 범위 16
II. 이론적 고찰 17
1. 캘리그래피의 이해 17
1) 캘리그래피의 개념 19
2) 캘리그래피의 기초 22
3) 캘리그래피의 역사 28
4) 캘리그래피의 특징 34
2. 캘리그래피의 교육적 가치 37
1) 전문 교육으로서의 가치 37
2) 시각 디자인 교육으로서의 가치 40
3) 감성적 디자인 교육으로서의 가치 42
III. 특성화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 현장의 실제 46
1.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재 46
2. 특성화고 시각 디자인학과 기준 및 전문교과 편제 51
3. 특성화 고등학교 디자인학과의 운영 현황 53
4. 디자인 교과의 교육목표 57
IV.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디자인 수업 방안 60
1.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학습지도 방안 연구 60
1) 실습수업 시 참고사항 78
2. 학생작품을 통한 결과 분석 81
1) 학생작품 83
2) 결과 분석 96
V. 결론 100
부록 104
참고 문헌 104
설문지 106
ABSTRACT 108
〈표 1〉 캘리그래피에 대한 매체별 해석 19
〈표 2〉 캘리그래피의 표현적 특징 36
〈표 3〉 고등학교 연도별 학교 수 47
〈표 4〉 고등학교 연도별 학생 수 47
〈표 5〉 일반 고등학교 성별, 연도별 졸업 후 상황 48
〈표 6〉 특성화 고등학교 성별, 연도별 졸업 후 상황 49
〈표 7〉 신·구 교육과정 비교 50
〈표 8〉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육목표의 비교 51
〈표 9〉 신·구 교육과정 편제 52
〈표 10〉 계열별 기준 학과 및 전문교과 편제 52
〈표 11〉 2010 특성화고 디자인학과 개설 학교 수 및 학과 수 53
〈표 12〉 2010 특성화고 시각(정보)디자인과 개설 학교 수 및 학과 수 54
〈표 13〉 2010 특성화고 시각 디자인 교과목 개설 학교 수 및 학급 수 55
〈표 14〉 국가별 디자인 경쟁력 56
〈표 15〉 2010 특성화고 디자인 과목 담당 교원수 56
〈표 16〉 특성화고 디자인 교과 목표 58
〈표 17〉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디자인 실습 수업 지도안(2차시 분량) 62
〈표 18〉 캘리그래피 기초 실습 수업 지도안(4차시 분량) 68
〈표 19〉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디자인 실습 수업 지도안(4차시 분량) 77
〈표 20〉 학생 작품 평가서 1 83
〈표 21〉 학생 작품 평가서 2 84
〈표 22〉 학생 작품 평가서 3 85
〈표 23〉 학생 작품 평가서 4 86
〈표 24〉 학생 작품 평가서 5 87
〈표 25〉 학생 작품 평가서 6 88
〈표 26〉 학생 작품 평가서 7 89
〈표 27〉 학생 작품 평가서 8 90
〈표 28〉 학생 작품 평가서 9 91
〈표 29〉 학생 작품 평가서 10 92
〈표 30〉 학생 작품 평가서 11 93
〈표 31〉 학생 작품 평가서 12 94
〈표 32〉 학생 작품 평가서 13 95
〈표 33〉 캘리그래피의 체험과 관심도 변화 96
〈표 34〉 캘리그래피의 활용 분야와 인지도 변화 96
〈표 35〉 캘리그래피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변화 97
〈표 36〉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작품제작의 호응도 97
〈표 37〉 작품 제작 전 강의 수업의 유용성 98
〈표 38〉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시각 디자인 수업의 진행 여부 98
〈표 39〉 선호하는 수업 방식 99
〈그림 1〉 도자기에 새겨진 한글 17
〈그림 2〉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 18
〈그림 3〉 휴대 전화에 새겨진 한글 21
〈그림 4〉 강병인의 간판 봄날 21
〈그림 5〉 의상에 디자인된 한글(의상 디자인-이상봉, 글씨-장사익) 22
〈그림 6〉 붓 잡는 방법 23
〈그림 7〉 침완법 24
〈그림 8〉 제완법 24
〈그림 9〉 현완법 24
〈그림 10〉 붓의 명칭 27
〈그림 11〉 전설속의 창힐이 고안했다고 전해지는 갑골문자 28
〈그림 12〉 14세기 초 코란 앞표지 28
〈그림 13〉 서체의 형태 비교 31
〈그림 14〉 투트모시스 III세의 '사자(死者)의 서(書)' 32
〈그림 15〉 고등학교 졸업률(2006) 50
〈그림 16〉 수업자료 -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포스터 디자인 63
〈그림 17〉 수업자료 -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아이덴티티 및 포장 디자인 64
〈그림 18〉 수업자료 -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북 커버 디자인 65
〈그림 19〉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아이덴티티 디자인 66
〈그림 20〉 기초 획 연습 69
〈그림 21〉 한글 글꼴 연습1 69
〈그림 22〉 한글 글꼴 연습2 70
〈그림 23〉 한글 글꼴 연습3 70
〈그림 24〉 한글 글꼴 연습4 71
〈그림 25〉 한글 글꼴 연습5 71
〈그림 26〉 학생 캘리그래피 작품 1 72
〈그림 27〉 학생 캘리그래피 작품 2 73
〈그림 28〉 학생 캘리그래피 작품 3 74
〈그림 29〉 학생 캘리그래피 작품 4 75
〈그림 30〉 초성, 중성, 종성의 재조합에 따른 글자 모양 79
〈그림 31〉 학생작품 - 레이블 디자인 83
〈그림 32〉 학생작품 - 레이블 디자인 83
〈그림 33〉 학생작품 - 포장 디자인 84
〈그림 34〉 학생작품 - 포장 디자인 84
〈그림 35〉 학생작품 - 포장 디자인 85
〈그림 36〉 학생작품 - 배너 디자인 85
〈그림 37〉 학생작품 - 북커버 디자인 86
〈그림 38〉 학생작품 - 북커버 디자인 86
〈그림 39〉 학생작품 - 잡지광고 디자인 87
〈그림 40〉 학생작품 - 잡지광고 디자인 87
〈그림 41〉 학생작품 - 리플렛 디자인 88
〈그림 42〉 학생작품 - 리플렛 디자인 88
〈그림 43〉 학생작품 - 리플렛 디자인 89
〈그림 44〉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89
〈그림 45〉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0
〈그림 46〉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0
〈그림 47〉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1
〈그림 48〉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1
〈그림 49〉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2
〈그림 50〉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2
〈그림 51〉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3
〈그림 52〉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3
〈그림 53〉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4
〈그림 54〉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4
〈그림 55〉 학생작품 - 포스터 디자인 95
〈그림 56〉 학생작품 - 초대권 디자인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