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목적 및 의의 15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재킷의 일반적 고찰 18
1) 재킷의 어원과 정의 18
2) 재킷의 변천과정 19
3) 재킷의 종류 34
2. 댄디즘의 일반적 고찰 48
1) 댄디즘의 어원 48
2) 댄디즘의 발생배경 49
III. 19세기 남성복의 댄디즘 미적 특성 고찰 58
1. 신고전주의 댄디즘의 미적 특성 58
1) 자연성 58
2. 낭만주의 댄디즘의 미적 특성 60
1) 관능성 60
2) 장식성 61
3. 유미주의 댄디즘의 미적 특성 62
1) 기능성 62
IV. 19세기 댄디즘의 조형적 특징 65
1. 신고전주의 댄디즘의 조형적 특징 65
1) 실루엣 65
2) 색상 65
3) 소재 66
2. 낭만주의 댄디즘의 조형적 특징 66
1) 실루엣 66
2) 색상 66
3) 소재 67
3. 유미주의 댄디즘의 조형적 특징 67
1) 실루엣 67
2) 색상 67
3) 소재 68
V. 현대 남성 패션에서 나타난 댄디즘의 사례분석(2006S/S~2010F/W Paris, Milano Collection) 71
1. 네오클래식(Neo-classic)댄디즘 71
1) 실루엣 71
2) 색상 72
3) 소재 72
2.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댄디즘 76
1) 실루엣 76
2) 색상 76
3) 소재 77
3. 에스테틱(Esthetic) 댄디즘 80
1) 실루엣 80
2) 색상 80
3) 소재 81
VI. 작품제작 및 해설 88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8
2. 작품 및 해설 90
1) 작품 I 90
2) 작품 II 95
3) 작품 III 100
4) 작품 IV 104
5) 작품 V 108
6) 작품 VI 114
VII. 결론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4
ABSTRACT 127
〈표 1〉 19세기 댄디즘의 미적 특징 64
〈표 2〉 19세기 댄디즘의 조형적 특징 70
〈표 3〉 현대 남성패션에서 보여진 조형적 특성 84
〈표 4〉 2006년 S/S부터 2010년 F/W 남성복 컬렉션에서 보여진 조형성 특성 85
〈표 5〉 작품계획표 89
〈그림 1〉 14세기 코트아르디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135 28
〈그림 2〉 14세기 푸르푸앵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139 28
〈그림 3〉 15세기 두블레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169 28
〈그림 4〉 16세기 제르킨 서양복식문화사, p.223 28
〈그림 5〉 17세기 초 두블레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01 29
〈그림 6〉 17세기 두블레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01 29
〈그림 7〉 17세기 후기 쥐스트코르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07 29
〈그림 8〉 18세기 쥐스트코르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35 29
〈그림 9〉 18세기 아비 아 라 프랑세즈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35 30
〈그림 10〉 18세기 프락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37 30
〈그림 11〉 18세기 말 수수한 프락 서양복식문화사, p.257 30
〈그림 12〉 19세기 프락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269 30
〈그림 13〉 19세기 싱글버튼 프락 서양복식사, p.228 31
〈그림 14〉 19세기 싱글버튼 프락 서양복식사, p.228 31
〈그림 15〉 19세기 남성복식 풍자화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03 31
〈그림 16〉 19세기 왕정복고기 프락 서양복식문화사, p.306 31
〈그림 17〉 19세기 왕정복고기 프락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01 32
〈그림 18〉 19세기 디토 수트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04 32
〈그림 19〉 19세기 색 슈트 서양복식사, p.252 32
〈그림 20〉 19세기말 프락코트 서양복식문화사, p.351 32
〈그림 21〉 19세기말 모닝코트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37 33
〈그림 22〉 포멀이브닝 테일코트 서양복식사, p279 33
〈그림 23〉 노포크 재킷 서양복식사, p279 33
〈그림 24〉 블레이져 재킷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39 33
〈그림 25〉 블레이저 재킷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39 42
〈그림 26〉 블레이저 재킷 42
〈그림 27〉 스포츠 재킷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40 42
〈그림 28〉 스포츠 재킷 42
〈그림 29〉 사파리 재킷 43
〈그림 30〉 노포크 재킷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40 43
〈그림 31〉 슈팅 재킷 43
〈그림 32〉 해킹 재킷 43
〈그림 33〉 이튼재킷 44
〈그림 34〉 스모킹 재킷 44
〈그림 35〉 베틀 재킷 44
〈그림 36〉 벨보이 재킷 44
〈그림 37〉 메스 재킷 45
〈그림 38〉 럼버 재킷 45
〈그림 39〉 린드버그 재킷 45
〈그림 40〉 아노락 45
〈그림 41〉 스펜서 46
〈그림 42〉 볼레로 46
〈그림 43〉 리퍼 재킷 46
〈그림 44〉 다운 재킷 46
〈그림 45〉 더플 재킷 47
〈그림 46〉 도우보이 재킷 47
〈그림 47〉 라운지 슈트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36 47
〈그림 48〉 마카로니 A history of Men's costume 57
〈그림 49〉 통일적인 치수로 환산된 줄자 A history of Men's costume 57
〈그림 50〉 앵클루아야블 서양복식문화사, p.290 57
〈그림 51〉 유미주의 스포츠복장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40 57
〈그림 52〉 브럼멜 63
〈그림 53〉 낭만주의 남성 풍자화 서양의 복식문화,p.267 63
〈그림 54〉 벗겨질 것 같은 카릭 서양복식사, p.231 63
〈그림 55〉 오스카 와일드 서양의 복식문화와 역사, p.339 63
〈그림 56〉 그리스 조각상 세계조각사 69
〈그림 57〉 낭만주의 댄디의 X 실루엣 20,000 years of fashion 69
〈그림 58〉 Burberry Prosum 2010 F/W 74
〈그림 59〉 Bottega Venata 2008 F/W 74
〈그림 60〉 Yves Saint laurent 2008 F/W 74
〈그림 61〉 Hermes 2008 F/W 74
〈그림 62〉 Bottega Venata 2010 F/W 75
〈그림 63〉 Paul Smith 2008 F/W 75
〈그림 64〉 Burberry Prosum 2008 F/W 78
〈그림 65〉 Calvin Klein 2010 S/S 78
〈그림 66〉 Bottega Venata 2010 F/W 78
〈그림 67〉 Dior Homme 2010 S/S 78
〈그림 68〉 Lanvin2010 S/S 79
〈그림 69〉 Calvin Klein 2010 S/S 79
〈그림 70〉 Jil Sander 2008 F/W 82
〈그림 71〉 Hermes 2009 S/S 82
〈그림 72〉 Lanvin 2008 F/W 82
〈그림 73〉 Calvin Klein 2008 S/S 82
〈그림 74〉 Lanvin 2008 F/W 83
〈그림 75〉 Paul Smith 2009 S/S 83
〈그림 76〉 작품 I 앞 92
〈그림 77〉 작품 I 뒤 93
〈그림 78〉 작품 I 도식화 94
〈그림 79〉 작품 II 앞 97
〈그림 80〉 작품 II 뒤 98
〈그림 81〉 작품 II 도식화 99
〈그림 82〉 작품III 앞 101
〈그림 83〉 작품III 뒤 102
〈그림 84〉 작품III 도식화 103
〈그림 85〉 작품 IV 앞 105
〈그림 86〉 작품 IV 뒤 106
〈그림 87〉 작품 IV 도식화 107
〈그림 88〉 작품 V 앞 109
〈그림 89〉 작품 V 뒤 110
〈그림 90〉 작품 V-1 소매부분의 탈착 앞 111
〈그림 91〉 작품 V-1 소매부분의 탈착 뒤 111
〈그림 92〉 작품 V-2소매, 밑단부분의 탈착 앞 111
〈그림 93〉 작품 V-2 소매, 밑단부분의 탈착 뒤 111
〈그림 94〉 작품 V-3 밑단 부분의 탈착 앞 112
〈그림 95〉 작품 V-3 밑단 부분의 탈착 뒤 112
〈그림 96〉 작품 V 도식화 113
〈그림 97〉 작품 VI 앞 116
〈그림 98〉 작품 VI 뒤 117
〈그림 99〉 작품 VI 도식화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