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I. 서론 13
1.1.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20
1.3. 논문의 구성 22
1.4. 용어의 정의 24
II. 이론적 배경 25
2.1.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의 현황 25
2.2. 사고발성법 29
2.3. 학습자의 성향 33
2.3.1. 다중지능 이론 33
2.3.2. 학습양식 36
2.3.3. 좌우뇌 성향의 측정 39
III.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의 효과 분석 42
3.1. Computational Literacy의 조작적 정의 42
3.2.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과 사고력, 창의성,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46
3.2.1.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과 사고력과의 관계 50
3.2.2.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과 창의성,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53
3.3.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57
3.3.1. 실험 개요 57
3.3.2. 실험결과 분석 60
3.4.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의 학습자 사고과정 및 행위 코딩조직 개발 66
3.4.1. 실험 개요 67
3.4.2. 프로토콜 분석과정 71
3.4.3.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코딩 조직 개발 76
IV.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한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 81
4.1. 다중지능, 학습양식과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능력 간의 관계 81
4.1.1. 실험 개요 81
4.1.2.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능력과 학습양식과의 관계 87
4.1.3.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능력과 다중지능과의 관계 88
4.1.4.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능력과 좌우뇌 선호도와의 관계 91
4.1.5. 프로그래밍 전문가 집단과의 비교 93
4.2. 다중지능을 고려한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 전략 개발 95
4.2.1. 학습자 성향에 따른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 전략 95
4.2.2. 다중지능을 고려한 Computational Literacy 교육 효과 102
V.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7
부록 125
1. 전사 스크립트의 예 125
2. 초기 프로토콜 분석 예 130
3. 다중지능을 고려한 CL 수업 과정의 예 135
ABSTRACT 138
〈표 I-1〉 CT의 하위 요소 16
〈표 II-1〉 개정된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2005. 12) 27
〈표 II-2〉 중·고등학교 선택과목 구성(2007) 28
〈표 II-3〉 Felder(1993)의 학습양식 유형과 특성 38
〈표 II-4〉 좌우뇌의 비대칭적 특성(이홍 외, 2005) 40
〈표 III-1〉 CT의 교육요소 42
〈표 III-2〉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과 사고력과의 관계 51
〈표 III-3〉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과 고등사고력과의 관계 52
〈표 III-4〉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과 창의성,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54
〈표 III-5〉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과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56
〈표 III-6〉 정보·수학통합 캠프 교육과정 57
〈표 III-7〉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 태도 사전검사 61
〈표 III-8〉 수학적 문제해결력 사전·사후 결과 61
〈표 III-9〉 학년별 수학적 문제해결력 사후 검정 비교 62
〈표 III-10〉 수학 태도 사전·사후 검정 결과 62
〈표 III-11〉 학년별 수학적 태도 사후 검정 비교 63
〈표 III-12〉 정보·수학 통합캠프에 대한 관찰 교사 인식 64
〈표 III-13〉 정보·수학 통합캠프에 대한 학생 인식 65
〈표 III-14〉 사고발성법 적용 실험 개요 68
〈표 III-15〉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코딩조직 개발 연구의 과정 69
〈표 III-16〉 수학 코딩조직과 문제해결단계 72
〈표 III-17〉 코딩조직 개발 분석 73
〈표 III-18〉 사고력의 범주 74
〈표 III-19〉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코딩조직 설명 75
〈표 III-20〉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코딩조직 분석 77
〈표 IV-1〉 학습자 성향을 고려한 CL 교육 실험개요 82
〈표 IV-2〉 교수·학습 활동 주제 83
〈표 IV-3〉 학습자 성향을 고려한 CL 교육의 참가대상 84
〈표 IV-4〉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능력 평가 기준 85
〈표 IV-5〉 학습자 성향과의 관계 통계분석 과정 86
〈표 IV-6〉 학습 스타일별 학생들의 인원 구성 87
〈표 IV-7〉 정보처리 성향과 프로그래밍 능력과의 관계 87
〈표 IV-8〉 다중지능별 학생들의 인원 구성 89
〈표 IV-9〉 다중지능과 프로그래밍 능력 상관관계 90
〈표 IV-10〉 좌우뇌 선호도별 학생들의 인원 구성 91
〈표 IV-11〉 좌우뇌 선호도와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능력 91
〈표 IV-12〉 전문가 집단의 인원 구성 93
〈표 IV-13〉 전문가 집단의 프로그래밍 능력 94
〈표 IV-14〉 전문가 집단의 프로그래밍 선호도 94
〈표 IV-15〉 다중지능별 프로그래밍 선호도 차이 95
〈표 IV-16〉 학습양식과 프로그래밍 흥미도, 만족도 96
〈표 IV-17〉 애니메이션 만족도 97
〈표 IV-18〉 수학, 음악프로그램 흥미도 및 만족도 97
〈표 IV-19〉 다중지능과 프로그래밍 흥미도, 만족도 98
〈표 IV-20〉 장르별 다중지능의 평균 99
〈표 IV-21〉 학습자 성향을 고려한 CL 수업 개요 104
〈표 IV-22〉 학습자 성향을 고려한 CL 교육 실험 개요 105
〈표 IV-23〉 두 집단의 동질성 비교 105
〈표 IV-24〉 두 집단의 CL 능력 사후 평균 106
〈표 IV-25〉 다중지능적 요소의 집단별 차이 107
〈표 IV-26〉 실험반의 사전, 사후 능력 비교 108
〈표 IV-27〉 비교반의 사전, 사후 능력 비교 108
〈표 IV-28〉 실험반의 다중지능 요소와 CL 능력과의 상관관계 109
〈표 IV-29〉 비교반의 다중지능 요소와 CL 능력과의 상관관계 110
〈그림 I-1〉 시대별 IT교육의 변화 17
〈그림 II-1〉 개정된 ICT 운영지침(2005년) 26
〈그림 II-2〉 프로토콜 분석 과정 30
〈그림 III-1〉 CL의 조작적 정의 44
〈그림 III-2〉 CL의 문제해결 과정 45
〈그림 III-3〉 스크래치 실행 장면 48
〈그림 III-4〉 CL로 기를 수 있는 사고력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49
〈그림 III-5〉 통합캠프 수업의 절차 58
〈그림 III-6〉 학습 개념 익히기 예제 58
〈그림 III-7〉 핵심원리 채워넣기 예제 59
〈그림 III-8〉 정보수학통합교육 활동 모습 59
〈그림 III-9〉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코딩조직 개발 과정 70
〈그림 III-10〉 코딩조직 빈도수 76
〈그림 III-11〉 초보자들의 프로그래밍 사고과정의 예 78
〈그림 III-12〉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사용된 사고력 79
〈그림 IV-1〉 CL 교육 후 개인 프로젝트 학생 결과물 85
〈그림 IV-2〉 시각형 학습자 촉진 예제 100
〈그림 IV-3〉 언어형 학습자 촉진 예제 100
〈그림 IV-4〉 시각-공간적 학습자 촉진 예제 101
〈그림 IV-5〉 음악적 지능 학습자 촉진 예제 101
〈그림 IV-6〉 학습자 성향을 고려한 CL 교육 전략 적용 과정 103